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이재명 “목표는 경제 대통령” 중도 넘어 보수층도 공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가 29일 오후 광주시 한 음식점에서 열린 5·18 관계자와의 오찬간담회에 참석해 재판 법률대리를 한 김정호 변호사(왼쪽)로부터 전두환 전 대통령 재판과 관련한 판결문을 받고 있다. 오른쪽 둘째는 고 조비오 신부의 조카 조영대 신부.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저의 목표는 오직 경제 대통령, 민생 대통령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9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 국민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경제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과거 보수 진영 후보들이 주로 내세웠던 캐치프레이즈다. 그의 주변에선 “반성과 쇄신 모드로 중도 확장에 고삐를 바짝 죄는 중인 이 후보가 내친김에 보수층 표심까지 확장 대상에 놓고 공략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이 후보의 회의 발언에서도 그런 전략적 변화가 감지됐다. “잘못된 정책은 과감하게 개선하고 필요한 정책은 과감하게 도입하겠다” “리더십을 바꾸겠다”는 말이 이어졌다. ‘혁신’ ‘창의’ ‘규제철폐’ 같은 단어도 대거 등장했다. “기업들이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혁신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 “네거티브 규제로 바꿔 혁신과 창의를 뒷받침하겠다” 등이다. ‘전봇대 규제’(이명박 정부), ‘손톱 밑 가시’(박근혜 정부) 등 규제를 뿌리 뽑을 대상으로 강조한 건 보수 정부일 때가 많았다.

이 후보는 또 “벼랑 끝에 내몰린 소상공인·영세자영업자의 삶을 지키는 국회, 국민의 일상 회복에 전력투구하는 민생 국회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윤 후보가 말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금) 50조원 지원 약속, 저도 받겠다. 대신에 당선돼서 하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고 제안했다. “(현재 정기국회에서 논의 중인) 내년 본예산에 편성해 ‘윤석열표 50조원’ 지원 예산을 내년에 미리 집행하면 윤 후보도 손해 보지 않을 것 아니냐”고도 했다.

정책 분야뿐 아니라 정무적으로도 이 후보의 태도에 미세한 변화가 감지된다. 지난 2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경부고속도로를 만들어 제조업 중심의 산업화 길을 열었다”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평가했던 이 후보는 28일엔 “이승만 정부가 나쁜 짓만 한 게 아니다. 최대의 성과는 농지개혁”이라고 말했다. 25일엔 보수 인사인 박창달 전 의원을 대구·경북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다.

이 후보가 이처럼 중도우파 또는 보수의 화두를 던지는 데엔 유권자 지형의 변화가 영향을 줬을 거란 분석이 나온다. 한국갤럽의 올 11월 ‘주관적 정치 성향 분포’ 통합조사에서 스스로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30%, ‘중도적+성향유보’는 48%, ‘진보적’은 22%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이 후보는 자신의 핵심 공약인 국토보유세 신설과 관련해서도 “국민들이 반대하면 안 한다”며 변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이날 오후 한 방송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되면 국토보유세를 바로 추진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 부분에 대해 불신이 많고 오해가 많기 때문에 국민들의 동의를 얻는 전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다만 일단은 “기본소득토지세의 경우 90% 이상 국민들이 내는 것보다 받는 것이 많기 때문에 세금정책이기보다 분배정책에 가깝다. 국민들이 이 문제를 이해하면 동의할 것으로 본다”며 추진 의사를 거두지는 않았다.

한편 이 후보는 육사(60기)를 졸업한 군 출신 우주산업 전문가 조동연(39) 서경대 군사학과 교수의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영입을 30일 발표할 예정이다.

김준영 기자, 광주·영광=남수현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