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황무성 사퇴 종용' 유한기, 대장동팀에서 수억대 수수 정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檢, 유한기가 민간사업자와 금전거래 정황 포착
유한기는 "김만배 일면식 없어… 법적 조치 검토"
황무성 사퇴 외압 부인 "이재명·정진상 관여 없어"
황무성은 "이재명 떳떳하다면 특검 통해 밝혀야"
한국일보

유한기 포천도시공사 사장. 포천도시공사 홈페이지


황무성(71)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당사자로 지목된 유한기(61·현 포천도시공사 사장) 전 성남도시공사 개발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측으로부터 '뒷돈'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 중이다.

28일 한국일보 취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개발사업에 뛰어든 남욱(48) 변호사와 정영학(53) 회계사 등으로부터 2억여 원을 전달 받았다는 단서를 확보해 정확한 사실관계 및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화천대유가 포함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시행사로 선정되는 과정에 절대평가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공익 제보에 의하면 김만배가 유한기에게 2015년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수억 원을 건넨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김만배씨와는 일면식도 없고 연락처도 전혀 모르는 사이고, 당연히 돈을 받은 사실 자체가 없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24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논란이 불거진 '사퇴 종용' 논란에 대해선 '윗선' 지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권유한 건 맞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나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과는 무관하다는 의미다.

앞서 황 전 사장이 공개한 2015년 2월 6일 대화 녹취록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를 쓰라고 여러 번 재촉했다. 녹취록엔 '시장' '정 실장'이란 말도 등장해 황 전 사장의 중도 사퇴를 결정한 최종 지시자가 이재명 후보나 정진상 전 실장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유 전 본부장은 이에 대해 "황무성 전 사장은 당시 공사업자와 관련된 소문과 사장 재직 당시 사기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었고 이를 공사에 알리지 않았다"며 "우연한 기회에 이 사실을 알게 돼 황 전 사장과 그나마 친분과 인연이 있는 사람으로서 공사에 누가 되거나 황 전 사장의 명예를 고려해 사퇴를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황 전 사장은 사퇴 의지가 없는 것으로 사료돼 유동규 전 본부장을 거론하며 거듭 사퇴를 권유한 것 같다"며 "황 전 사장이 자발적으로 사퇴하지 않고 임명권자 운운해 제가 정 전 실장과 (이재명) 시장 등을 거론했던 것으로 사료된다"고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은 "오래돼 잘 기억나지 않으나 기사화된 녹취록을 듣고 기억을 상기시킨 것"이라며 "황 전 사장이 조용히 사퇴하는 게 공사와 황 전 사장 모두에게 좋다고 판단한 것인데, 녹취록 내용과 같이 과도하게 권유한 점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유 전 본부장의 해명은 그간 내놓은 황 전 사장의 주장과는 차이가 있다. 황 전 사장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유한기 전 본부장과의 대화 녹취록을 최근 공개한 이유에 대해 지난 18일 이재명 후보의 국정감사 답변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황 전 사장의 중도 사퇴 논란에 대한 국감 답변에서 "(황 전 사장이) 역량 있는 사람이었고 더 있었으면 했다"고 발언했다. 황 전 사장은 이에 대해 "이 후보가 정말 그렇게 생각했다면 당시 저에게 단 한 마디라도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미 녹취를 들었겠지만 당시 분위기가 어떠했는지는 온 세상이 다 아는 일"이라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가 그렇게 떳떳하다면 특검을 통해서 밝히셔도 된다"고도 촉구했다.

황 전 사장은 재임 중 사기 혐의로 재판 중인 사실이 드러나 사퇴 압박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