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靑유영민 “대장동 비상식적… 특검, 국회논의 보고 결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국감, 野요구에 “저희도 내부적으로 특검 고민중”

조선일보

심각한 靑 비서·정책실장 - 유영민(오른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호승(왼쪽) 청와대 정책실장이 2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턱을 괸 채 심각한 얼굴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유 실장은 이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에서도 굉장히 비상식적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청와대를 상대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특검’ 요구에 “내부적으로 저희도 고민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유 실장은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국민 70%가 대장동 특검을 요구하고 있는데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묻자, “국회에서 논의 좀 해주십시오”라며 이같이 답했다. 유 실장은 “국회 논의 결과에 따라 결단 내리겠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대장동 의혹에 대한 언급은 별로 하지 않고 정책 질의를 주로 했다.

유 실장은 이날 대장동 의혹에 대해 “청와대도 굉장히 비상식적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장동 사업이 상식적으로 이득을 획득한 상황으로 보이나’라는 이영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이 부분에 국민들의 분노가 당연히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유 실장은 “지금 부동산이 우리 정부에서 가장 아픈 곳이기도 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유 실장은 이런 점을 고려해 문 대통령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다음 지시도 내렸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씀드린다”라고 했다. 청와대는 지난 5일 대장동 의혹에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라고 첫 입장을 냈다. 당시 청와대는 대장동 사태를 정치 이슈가 아닌 ‘부동산 문제’로 보고 민심을 다독이기 위한 차원에서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은 “굉장히 비상식적”이라고 표현하면서 “국회가 특검 논의를 해달라”고 한 것이다.

이날 국정감사는 ‘대장동 특검’ 마스크를 두고 여야 간 고성이 오가면서 시작한 지 25분 만에 파행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하고 검은색 근조 리본을 패용한 채 국감장에 들어서자,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한 것이다. 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청와대와 관계없는 구호와 리본을 달고 국감에 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마스크와 리본을 제거하는 게 맞는다”고 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장동 이슈가 청와대 국정감사와 무관하지 않다”라며 맞섰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셨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지 따져야 한다”고 했다. 국감은 마스크와 리본을 그대로 착용한 채 오후 3시 재개됐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에서도 여야는 대장동 개발 의혹을 놓고 충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국정감사 ‘위증’ 논란이 다툼의 소재가 됐다.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은 이 후보가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감장에서 허위 발언을 했다며 위원회 차원의 고발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대장동 사업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이 빠진 경위에 대해 발언할 때 이 전 지사의 18일과 20일 발언이 다르다”며 “이것은 허위 진술이고 증인으로서 위증한 것이기 때문에 국회 증언 감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고발을 공식적으로 위원장에게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의 위증 의혹으로 맞받았다. 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서울시 국감 때 오세훈 시장이 명백한 위증을 했다”며 “파이시티 관련 도시계획결정 권한은 광역자치단체장에게 있으나 오 시장 본인은 의사 결정에 아무 관여 하지 않고 서초구청장이 인허가했다고 말했다”고 했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