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정은경 “몰누피라비르 등 먹는 치료제, 내년 1~2월에는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종합국감 출석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식품의약품안전청 등에 대한 종합국감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2021-10-20 11:12:27/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 중인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를 내년 1~2월 국내 사용을 목표로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먹는 치료제와 관련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우리 식약처의 허가가 필요하다”며 “도입 시기를 가능한 최대 단축해서 내년 1~2월 안에는 도입할 수 있는 목표로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미국 제약사 머크는 지난 11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먹는 치료제인 ‘몰누피라비르’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우리 정부가 머크와 몰누피라비르 2만 명분을 선(先) 구매 계약한 것을 포함해, 머크, 화이자, 로슈 등 3개 글로벌 제약사와 현재 4만 명분 치료제 선 구매를 추진 중이다. 다만 전날(19일) 로슈가 개발하는 먹는 치료제는 임상 2상에서 실패했다고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하루 확진자가 5000명에게 365일 처방한다고 가정하면 180만 명분이 필요하다”며 “현재 (추진 중인) 4만 명 분보다 최소 10배 이상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청장은 “10배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경구 치료제는 추가로 확보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다. 예산 확보가 중요한데,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을 요청 드린다”고 답했다.

정 청장은 또 “계약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빠른 시일 내 보고하겠다”며 “다만 내년에 물량이 들어오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 확보에 도움을 요청한다”고 거듭 말했다. 현재까지 먹는 치료제 구매와 관련해 편성된 예산은 362억 원 규모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