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자산매각' 반발 일본에 "해법 마련 위한 대화 응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는 일본이 일제 강제노역 피해 배상을 외면해온 일본 기업의 국내 자산 매각명령에 반발한 데 대해 해법 마련을 위한 대화에 응할 것을 일본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8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떠한 제안에 대해서도 열려 있는 입장"이라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근원적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 측이 성실하게 대화에 응하고 성의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최 대변인은 이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의 적용 범위에 관한 법적 해석에 다툼이 있다"면서 일본 측의 '국제법 위반' 주장에 대해 "일방적이고 자의적"이며 "전혀 사실과 맞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일본은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고 주장하지만, 한국은 식민지배 불법행위에 대한 개인 청구권은 인정된다는 입장입니다.

최 대변인은 "한국 측이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일본이 언급한 것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모든 당사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해법 마련을 위해 조속히 한일 양국 간에 협의를 진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낸 상표권·특허권 특별현금화 명령 신청을 대전지법이 받아들인 데 대해 "극히 유감"이라며 "한국 측에 즉각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것을 포함해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곽상은 기자(2bwithu@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