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외교부 "한미일 회담서 '종전선언' 미일 양측에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사일 발사·인도적지원 논의 질문에 "한반도 정세 논의"

뉴스1

22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제76차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금준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외교부는 23일 "한·미·일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우리 측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과정에서 종전선언이 중요한 모멘텀으로 역할 할 수 있다는 점을 미·일 양측에 설명했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일, 한·미 외교장관회담 이후 외교장관께서 종전선언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제76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함께 선언하기를 제안한다"고 연설했다.

최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통해 비핵화의 불가역적 진전과 함께 완전한 평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국제적인 협력을 촉구한 바 있다"며 "우리측은 미일 양측에 설명한 바 있고 이에 대해서 미국 측은 우리 측의 설명을 경청했다"고 했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관련해서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엔 "한·미 외교장관회담 및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는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들을 논의했다"고 답했다.

이번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동석해 대북 인도적지원에 탄력이 붙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에 대해 최 대변인은 "이번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대북 관여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가 이루어졌다"면서 "다만 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일일이 소개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외교부 관계자는 "대북인도적지원과 관련한 논의는 (한미일 회의에서) 당연히 있었다"면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도 최근 북한상황 관련해서도 의견 교환이 있었고, 이런 상황일 수록 3국 간 긴밀한 소통 가운데 대화를 통한 해결의 시급성에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jaewo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