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화천대유 누구껍니까"···국민의힘, '대장동 게이트' 이재명 맹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 특혜 의혹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맹공했다. 이 지사의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요구하면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도 언급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진상조사 TF) 첫 회의를 열고 “의혹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데 한 마디로 비리와 특혜, 특권과 반칙의 종합백화점”이라면서 “국정조사, 특별검사에 의한 정밀 수사를 적극 검토하고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와 관련자를 다수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장동을 지역구로 둔 김은혜 의원은 “비정상적 배당 구조와 자금 흐름 종착지까지 의심스러운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다”라며 “저희 의원실에 어렵게 용기낸 제보가 이어지고 있는데 누구를 위한 ‘먹튀 잔치’인지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던 2014년 추진된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이 지사와 특수관계에 있는 업체들이 컨소시엄에 참여해 특혜를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중 한 곳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 국민의힘은 이날 진상조사 TF회의 벽면에 “화천대유, 누구껍니까!”라고 적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천대유와 SK증권이라는 두 회사가 3억5000만원을 투자해서 배당금 4040억원을 가져갔다”며 “화천대유는 김모씨가 지분 100%이고, 그가 투자자 여섯 명을 모집해 SK증권을 만들었다. 이 지사는 이들을 몰랐느냐”고 말했다.

진상조사 TF 위원장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이헌승 의원이 맡았다. 이 위원장과 김은혜, 박수영, 송석준(가나다순) 의원 등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대장동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