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5 (금)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코로나로 지친 마음 문학으로 위로"…'2021 문학주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9월17일~12월10일 비대면 문학축제
주제 '다시 온(ON) 문학, 우리를 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2021 문학주간 포스터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 2021.9.1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문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2021 문학주간'이 17일부터 12월10일까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로 제6회를 맞이한 문학주간에 대해 지난해에 이어 비대면 중심 국민 참여형 문학축제로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비대면, 거리두기가 일상적인 방식으로 자리매김한 오늘날, 문학 역시 기존의 방식·제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문학의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아 '다시 온(ON) 문학, 우리를 켜다'를 주제로 정했다.

17일 오후 6시 온라인 개막식과 함께 시작된다.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와 참여 작가의 기념 낭독에 이어 사회자인 박준 작가가 '2021 문학주간' 주제와 전체 일정을 안내하고, '작가스테이지',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등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올해는 '문학서점 스테이지'와 '문학주간 특별 라이브 쇼핑'을 새롭게 선보인다. '문학서점 스테이지'에서는 전국 14개 문학서점에서 추천한 '2021 문학주간' 주제에 맞는 도서 중 15권 내외를 선정해 전시 및 작가 인터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학주간 특별 라이브 쇼핑'에서는 가수 겸 작가 요조와 신간 도서 및 화제 도서 작가들이 함께하는 '책 이야기마당(북토크)'를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송출하며 도서 판매를 동시에 진행한다.

한국문학번역원에서는 단편영화, 발레극 등 한국문학 영상을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한국교육방송(EBS)에서는 특집 라디오를 방송하는 등 다른 기관과의 협력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SNS 참여 인증 사진 올리기, 댓글 달기 등 독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사도 마련한다.

'2021 문학주간' 모든 행사는 무료로 운영된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문학주간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축제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국제펜(PEN)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문학관협회,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한국작가회의 등 7개 단체들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문체부가 후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lovelypsych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