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훈련 '본훈련' 시작 北도발 예의주시...과거 도발사례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 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연습(21-2-CCPT)이 16일 시작됐다. 군 당국은'사전 훈련'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 개시부터 담화 등으로 북한이 반발한 만큼 '본훈련'에 맞춰 북한의 추가 도발이 이어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북한이 한미훈련에 반발해 탄도미사일 발사 등으로 도발을 강행한 과거 사례를 감안, 군 당국은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올 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연습은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총 9일간 진행된다. 합참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실기동훈련(FTX) 없이 도상훈련(CPX)만 이번 훈련을 진행하며 '필수 인원'만 참가한다고 전했다. 사실상 사상 최소 규모의 훈련이 예상된다.

군 당국은 북한이 무력시위를 감행할 수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례로 북한군은 올 전반기 CCPT가 끝난 뒤인 지난 3월 21일 서해상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 2발을, 같은 달 25일엔 동해상으로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신형 전술유도탄·KN-23 개량형) 2발을 각각 시험 발사했다.

북한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무력시위를 감행했다.

2017년 하반기에는 북한이 한미훈련에 반발하면서 같은해 8월 29일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발사 시험에 나섰다. 또 2019년 8월 6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고, 당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발사시험에 참관했다고 북한 매체들은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올 하반기 훈련에서도 담화와 남북간 통신연락선 차단으로 반발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0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내외의 한결같은 규탄·배격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남조선군은 끝끝내 정세 불안정을 더 촉진시키는 합동군사연습을 개시했다"면서 한미연합훈련을 강하게 비난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13개월 만에 복구했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차단했다.

이어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통일전선부장 명의 담화에서 재차 한미훈련을 비난하며 "북남관계 개선의 기회를 제 손으로 날려 보내고 우리 선의에 적대행위로 대답한 대가에 대해 (남측이) 똑바로 알게 해줘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합참에 따르면 앞서 CMST 기간 중엔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포착되지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