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종교계 이모저모

파키스탄서 이슬람 군중, 힌두사찰 파괴…당국, 군병력 파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성모독' 혐의 힌두교 소년 보석 석방에 군중 항의

칸 총리 "사찰 복원 약속"…인도, 파키스탄 대사 불러 항의

연합뉴스

이슬람 군중에 의해 공격당한 파키스탄 동부의 힌두교 사찰. [AP=연합뉴스]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파키스탄 동부에서 이슬람교도들이 힌두교 사찰을 파괴하고 불을 지르는 등 소요를 일으키자 당국이 군병력을 파견해 대응에 나섰다.

6일(현지시간) 돈(DAWN) 등 파키스탄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지난 4일 동부 펀자브주 라힘 야르 칸 지구의 도시 봉에 있는 한 힌두교 사찰이 이슬람 군중의 습격을 받았다.

1층짜리 사찰 내로 진입한 군중들은 쇠막대로 힌두교 신상 등 집기와 건물을 부수고 불을 질렀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이들 군중은 신성모독죄로 체포된 8세 힌두교 소년이 보석으로 풀려나자 항의하면서 이런 공격을 저질렀다.

이 소년은 이슬람 학교 내 종교 서적이 보관된 도서관에서 고의로 소변을 봤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파키스탄의 신성 모독법은 이슬람의 교조 예언자 무함마드나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모독하는 자에 대해 사형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등 매우 엄격하다.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파키스탄 당국은 전날 현지에 준군사요원을 파견, 해당 사찰과 힌두교 공동체 경비에 나섰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도 트위터를 통해 이번 힌두교 사찰 공격을 비난했다.

그는 직무 소홀로 이번 공격을 유발한 경찰 간부들에게는 조처를 하라고 주 경찰청장에게 지시했다며 "사찰도 복원하겠다고 주정부에 약속했다"고 밝혔다.

힌두교도가 인구의 80%를 차지하는 이웃나라 인도는 뉴델리 주재 파키스탄 대사를 불러 이번 소요에 대해 항의했다.

파키스탄에서는 무슬림 비중이 97%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많아 힌두교나 기독교 등 소수 종교인에 대한 탄압이 자주 발생한다.

지난해 12월에도 북서부 카이버 파크툰콰주에서 이슬람 군중이 100년 이상 된 힌두교 사찰을 부수고 불태우기도 했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