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野 "北지령 간첩특보단 게이트…文대통령 해명하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은 5일 북한의 지령을 받아 미국산 전투기 도입반대 활동을 벌인 혐의로 청주지역 활동가들이 구속된 것을 '간첩 사건'으로 규정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들 활동가가 지난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으로 임명됐다는 점을 부각하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해명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8.5 jeong@yna.co.kr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버젓이 간첩 활동이 이뤄지고 정치권에까지 손을 뻗쳤다는 것을 국민이 상상이나 했겠나"라며 "문재인 정권에서 보안 기능이 얼마나 악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이 한미연합훈련 연기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렸다는 점을 들어 "간첩 사건은 적어도 민주당에는 딴 세상 이야기인 것 같다"며 사법당국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요즘 세상이 간첩이 어디 있냐'며 희화화했던 정치인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간첩이 버젓이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를 바란다"며 한미연합 훈련을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그릇된 이념과 돈에 속아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만드는 세력에게 다시는 그러한 일을 꿈꾸지 못하도록 강력히 응징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연합뉴스

'北 지령 받고 스텔스기 도입 반대' 활동가 4명 영장실질심사
(청주=연합뉴스) 천경환 기자 = 2일 오후 북한의 지령을 받아 미국산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 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충북 청주 지역 활동가 4명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2021.8.2 kw@yna.co.kr


'윤석열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을 소재로 한 영화의 한 장면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현실"이라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신속하고 정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들의 활동이 도대체 어디까지 연결된 것인지 국민적 의구심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며 "어떻게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의 선대위 특보단으로 임명되었는지, 그 경위를 소상히 설명하기 바란다"고 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대선캠프의 천하람 공보특보도 논평을 내고 "이 사건의 처리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과거 노무현 정부 말기의 간첩 사건인 '일심회 사건'의 재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일심회 사건'은 북한의 지령을 받은 재미교포 사업가를 주축으로 옛 운동권 출신들이 북한 공작원에게 남한 내부 동향을 보고한 사실이 적발돼 구속기소 된 사건이다.

천 특보는 "당시 청와대에 연루자가 있다는 의혹이 있었음에도, 제대로 된 진상이 밝혀지지 않은 채 사건의 진상은 축소됐다"며 "청와대는 이번 사건에 결코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장성민 전 의원은 SNS에서 "문 대통령이 간첩의 지원을 받아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다는 말인가"라며 "외신들이 왜 북한 김정은의 대변자로 불렀는지 이제 그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인가"라고 반문했다.

장 전 의원은 이 사건을 '문재인 간첩특보단 게이트'라고 명명하면서 이준석 대표가 여야 대표 회담을 통해 이 문제를 논의해야 하고 동시에 국회에서 관련된 상임위를 모두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a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