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미 국세청 올해 회계연도에 1조3천억원대 가상화폐 몰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미국 국세청(IRS)이 올해 회계연도(2020년 10월∼2021년 9월)들어 몰수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벌써 12억달러(약 1조3천740억원)어치에 달한다고 미 경제매체 CNBC 방송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IRS가 탈세 등 불법 행위와 관련해 수색, 압류 등 과정을 통해 확보한 것이다.

연합뉴스

미국 워싱턴DC의 IRS
[AP=연합뉴스]


IRS가 몰수한 가상화폐는 2019 회계연도에는 70만달러 수준이었으나 작년에는 1억3천700만달러로 증가했으며 올해 회계연도에도 이미 약 10배 수준으로 늘었다.

CNBC는 미 당국의 가상화폐 몰수는 2013년 폐쇄한 다크웹 '실크로드'가 중요한 토대가 됐다고 전했다.

당시 실크로드를 통한 마약, 무기 등 불법 거래는 대부분 비트코인으로 이뤄졌고 미 당국은 약 3만 개의 비트코인을 몰수했다.

몰수된 가상화폐는 주로 법무부 산하의 연방보안관실(USMS)이 경매를 통해 매각하고 있다.

실크로드에서 몰수한 3만개의 비트코인 역시 2014년 경매를 통해 미 벤처 업계의 큰손인 팀 드레이퍼에게 넘어간 바 있다.

2014년 이후 연방보안관실이 매각한 비트코인은 18만5천개 이상으로, 이는 최근 시가로 72억달러에 이른다고 최근 CNBC가 보도한 바 있다. 연방보안관실은 올해 초에도 4천40개의 비트코인을 경매에 올렸다.

연합뉴스

비트코인 모형도
[로이터=연합뉴스]


연방보안관실은 최근 몰수한 가상화폐를 관리할 업체로 '앵커리지 디지털'을 선정하기도 했다.

앵커리지 디지털은 디지털 자산 보관·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연방보안관실이 위탁한 가상화폐를 보관 또는 청산하는 업무를 맡았다.

불법행위와 관련된 미국 정부의 가상화폐 추적과 압류는 IRS를 중심으로 FBI(연방수사국) 등 정부 기관 합동으로 이뤄진다.

몰수 가상화폐를 경매해 확보한 자금은 재무부나 법무부의 '몰수 기금'에 예치된 뒤 의회 승인을 거쳐 필요한 분야의 재정으로 활용된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