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네이버 쇼핑 리뷰, AI가 ‘한 줄 요약’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구매 리뷰 한 줄로 요약정리..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 적용

인더뉴스

사진 | 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등록된 상품에 대한 수 많은 리뷰를 한 줄로 요약해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30일 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 내 리뷰를 분석해 제품 특성을 가장 대표하는 문장 한 줄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하이퍼클로바가 방대한 리뷰를 읽고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만들어 보여줍니다. 일종의 ‘요약본’을 제공하는 셈입니다.

네이버는 해당 서비스가 쇼핑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상품에 대한 정보수집과 구매결정을 위해 많은 리뷰를 읽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Ai리뷰 요약은 총 네 단계를 거칩니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속성별로 분류한 뒤 너무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들을 걸러냅니다. 이후 의미상으로 비슷한 표현을 묶고 자연스러운 한 문장으로 풀어냅니다. 이를 자동화 모듈을 통해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을 거친 뒤 등록됩니다.

아울러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검증기술도 적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네이버 자체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검증기술 적용 후 요약 과정 정확도가 약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 개 상품에 우선 적용됩니다.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향후 요약 기술을 활용해 여러 상품을 동시에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 등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Ai리뷰 요약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서대룡 네이버 NLP(자연어처리) 감정분석팀의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규모의 상품DB(데이터베이스)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며 “여기에 네이버 AI기술력까지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2013~2021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