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이낙연 측, 이재명 겨냥해 '2012년 대선 때 국정원 댓글 공작' 꺼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캠프 총괄본부장
경기도 산하기관 직원의 SNS 단체대화방 겨냥해
"국정원 댓글사건 떠올라...민주주의 위협 행위"
"경기도 산하기관 SNS 전수 조사해야" 압박도
한국일보

지난해 8월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박광온(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의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은 19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하는 경기도 산하기관 직원의 '이낙연 비방 단체대화방'에 대해 '여론조작'으로 규정하고 "누가 후보가 되고 안 되고를 떠나 우리 사회의 건강성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경기도 산하기관이나 유관기관 직원들이 이와 비슷한 선거운동을 한다는 이야기는 이미 좀 돌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두고 국정원(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사건이 떠올랐다. (광범위한 여론조작의) 빙산의 일각이 드러난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는데, 조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JTBC 등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필명 '진유천'으로 알려진 진모씨는 모바일 채팅 애플리케이션 텔레그램에 만든 '이재명 SNS 봉사팀'이라는 단체 대화방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공격하는 내용을 공유하며 '대응자료'를 무기로 삼아 온라인에서 '총공격' 해달라고 당부하는 등의 활동을 벌였다.

박 의원은 진씨가 "성남 FC 직원을 거쳐 2018년 이재명 지사 선거캠프에 참여했고 이후 경기도교통연수원 사무처장으로 임명됐다"며 "선거 운동에 관해서는 이 지사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라는 건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선관위 조사 보고 나서 해당 인사 고발 검토할 것"

한국일보

이재명(왼쪽) 경기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TV조선, 채널A 공동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4차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의원은 이 지사가 해당 직원을 직위해지한 것에 대해서는 "인사조치로 선을 긋고 지나가기는 어려운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지방공사나 지방공단의 임원은 선거운동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일부에서는) 교통연수원이 지방공사나 지방공단이 아니라서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는 이야기 같은데, 교통연수원은 그냥 민간기관이 아니라 경기도 예산 지원받고 경기도의회 행정 감사를 받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지사가 최소한 진씨와 무슨 관계인지, 단독 행위인지 조직적 개입인지, 경기도 산하기관과 유관 기관에 진씨 같은 행위를 하는 사람이 있는지, 산하기관 임직원의 SNS 계정을 전수조사할 의향이 있는지 질문하고 싶다"고 압박했다.

다만 박 의원은 진씨를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것은 "중앙선관위 조사의 진행 결과를 봐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해당 단체대화방에서 거론된 이낙연 전 대표 측 의혹들은 대부분 근거 없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전 대표의 측근이 옵티머스자산운용 측 브로커의 지원을 받아 사무기기 사용료를 납부한 건에 관해선 "(측근이) 자기 친지에게 사무기기를 빌려다 쓴 것인데, 나중에 밀린 사용료를 다 처리했고 경찰에서 이낙연 후보는 무관한 일이라고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희 찬양' 의혹에 관해서는 "박 전 대통령 기념사업에 김관용 경북지사가 동참을 요청해서 동서화합 차원에서 참여한 것이고, 그 추진위원회가 광화문에 박정희 동상 건립을 추진한다고 한 이후로는 동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전두환 옹호'에 관해서는 "(동아일보 기자였던) 1983년에 쓴 기사인데 당시 집권 민주정의당 사무총장이 한 이야기를 그냥 인용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이 이낙연 전 대표를 지원했다고 발언한 내용을 공개한 인터넷 방송 '열린공감TV'를 고발한 건에 대해선 "해당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문을 영상 하단에 올리고, 우리 측 가처분 신청을 취하하는 재판부 조정 권고를 양측이 수용해서 종결했다"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