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배달앱·알뜰폰·중고차…은행이 ‘투잡’ 뛰는 까닭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빅테크에 대응해 고객 데이터 확보 위한 플랫폼 사업 추진

정부 허가도 IT에만 초점…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넓혀야


한겨레

출처 : 언스플래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들이 본업 외에 음식배달, 알뜰폰, 중고차 직거래 등 다양한 비금융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대형 기술기업(빅테크)의 금융진출에 맞서, 은행들도 ‘적진’에 들어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본격적으로 플랫폼 경쟁을 하기 위한 전략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해 말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음식배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음식배달은 은행의 부수업무로 보기 어렵지만, 금융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내세워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신한은행은 배달앱 수수료를 공공앱 수준으로 낮게 책정하고, 직접 결제대행사(PG) 역할도 해 기존 배달앱보다 업체에 정산을 빨리 해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영업자 및 배달노동자들을 위한 대출 서비스도 기획하고 있다.

케이비(KB)국민은행은 알뜰폰 사업 ‘리브엠’을 금융위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2년 넘게 운영하고 있다. 휴대폰에서 쓰는 데이터를 태블릿 등 기기와 나눠쓸 수 있고, 남는 통신 데이터는 금융포인트로 전환해 쓸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지난달부터 자동차경매 기업 등과 제휴해 비대면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원더카)를 출시했다.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를 하려면 차량 매수·매도자가 관공서를 찾아 자동차 이전등록신청을 해야 하지만, 원더카 서비스에서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다. 직거래 차량 점검·정비·원거리 탁송 서비스도 받는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택배 예약·조회 서비스 제휴 사업을 추진한다. 고객이 은행 앱에서 택배를 신청하면 택배사가 방문하거나 지정 편의점에 물건을 맡기는 방식으로, 하반기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플랫폼에서 확보한 비금융 정보를 바탕으로 편리함을 높인 금융서비스를 내놓으며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은행들은 정부에 은행의 부수업무 허용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요구하며 플랫폼 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다.

다만 은행들의 비금융 사업이 얼마나 파급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국민은행은 알뜰폰 사업으로 얻은 통신료 납부정보를 신용평가에 적용해 새로운 금융상품을 선보인다고 했지만 아직은 뚜렷한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 4월 금융위는 국민은행 알뜰폰 사업 재심사를 하면서, 금융·통신 연계시스템 고도화, 결합 금융상품 출시에 추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인정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기간을 2023년 4월까지 연장했다. 신한은행도 혁신금융서비스 신청 당시에는 올해 7월부터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지만 플랫폼 구축에 시간이 걸려 올해 말로 출시 일정이 늦춰졌다.

은행들은 비금융사업을 빅테크 기업과 경쟁을 위한 목표로 추진 중이며, 금융위도 정보통신기술(ICT)에만 초점을 맞춰 사업 허가를 내주고 있다. 은행이 보유한 영업점 등 풍부한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고려하면 혁신금융 범위를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넓혀갈 필요성이 제기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혜미 연구위원이 작성한 ‘일본은행의 비금융사업 진출’ 보고서를 보면, 일본 정부는 경기 부진과 장기 저금리로 수익성이 악화된 지역은행들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2018년부터 생활서비스 매칭, 지역특산물 유통, 건물임대, 인력소개, 가사대행 등 비금융사업 진출을 허용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은행 계열사를 통해 디지털,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비금융사업을 허용하는 규제 완화방안을 발표했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33살 한겨레 프로젝트‘주식 후원’으로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