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1만명 검사 1명 발견…학교 '이동형PCR 확대' 실효성 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울산·인천 시범사업 결과 1만2000여명 중 1명 확진

"수도권서만 한시 활용" "방역인력 지원에 예산 더 써야"

뉴스1

울산 한 고등학교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검사소에서 학생이 검사받고 있다. 2021.5.3/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에 대비해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전국에서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을 두고 학교 현장과 감염병 전문가 사이에서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져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23일 교육부에 따르면 서울·울산·인천 지역에서 지난 5월 이동형 PCR 검사가 시범 운영된 데 이어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서울·인천·울산·경기·경북·경남 등 6개 지역에서 확대 시행된다. 약 2달 동안 4만5700명의 학생·교직원 등을 선제 검사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20일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 방안'을 발표하고 무증상 감염자 선제 발견을 위해 이동형 PCR 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7월까지 운영 결과를 살펴 검사 지역을 더 늘릴지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형 PCR 검사는 감염병 전파 위험이 큰 학교의 신청을 받아 의료진이 찾아가 검사하는 방식이다. 의심 증상이 없어도 부담없이 검사를 받도록 해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교내 전파'를 차단한다는 취지다.

다만 현재까지 검사 결과만 놓고 보면 실효성이 적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울산·인천 시범사업 결과 1만1782명을 검사해 1명의 학생 확진자를 찾아내는 데 그쳤다.

서울에서는 강북구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지난 2~18일 해당 학교 인근 9개 초·중·고·특수학교와 성북강북교육지원청 관내 학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이동형 PCR 검사가 진행됐는데 1354명을 검사해 모두 음성이 나왔다.

감염병 전문가 사이에서는 이동형 PCR 검사는 일시적으로 학교 구성원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일회성 검사라 이후 안전을 담보할 수 없고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효과가 낮아 확대 시행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주기적으로 시행할 수 없는 데다 검사가 이뤄져도 학교 전체 구성원이 아닌 일부만 받는 경우가 많아 불안감을 해소하는 효과도 떨어진다"며 "수시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자가검사키트를 확대하거나 방역 인력을 더 늘려주는 쪽으로 예산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최재욱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이동형 PCR 검사 진행시 1명당 7만~11만원이 드는 점을 고려하면 비용 대비 효과는 낮을 수밖에 없다"며 "수도권의 경우 유행 상황에 따라 실시할 필요성이 있겠지만 비수도권까지 확대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어 "수도권의 경우에도 억지로 검사받도록 강제할 수는 없지만 교육당국이나 학교에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이동형 PCR 검사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활동이 강화돼야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서울 9개 학교에서 진행된 지난 2~18일 시범사업의 경우 전체 학생·교직원 7515명 가운데 1276명만 검사받아 참여율이 17.0%에 불과했다. 전체 학생·교직원 1484명 가운데 43명만 검사받아 참여율이 2.9%에 그친 학교도 있었다.

교육부는 이동형 PCR 검사를 실시하면 인근 학교 확진자 발생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학생과 교직원이 선제 검사를 받음으로써 우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참여율이 낮아질수록 효과도 떨어지는 구조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참여 인원이 너무 적으면 검사를 받고 음성이 나온 경우에도 불안감을 떨치기 어렵다"며 "이동형 PCR 검사가 보완적 수단은 될 수 있겠지만 학교 방역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대책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면 등교를 앞두고 여전히 방역 인력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이동형 PCR 검사에 쓰일 예산으로 인력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밀집도가 높은 과대·과밀학교의 방역 인력을 대폭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hunh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