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업계 잇따른 노동문제

‘직원 극단적 선택’ 조사, 노조 패싱한 네이버…6월 말 각자 결과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지난 7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그린팩토리 앞에서 열린 '동료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네이버 노조 '공동성명' 관계자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직원의 극단적 선택 원인을 각자 조사하고 있는 노조와 사측이 이달 말 연달아 결과를 발표한다. 노조는 이르면 28일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진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인다. 반면 사측은 “노조가 조사한다고 달라질 게 크게 없다”라며 노조를 배제한 자체 조사 결과를 이달 말 발표하고 책임자 처분 등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노조 ‘공동성명’ 관계자는 22일 “이르면 오는 28일 2차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보강한 조사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오는 25일 공지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은 늦어도 이달 말인 오는 30일까진 열릴 예정이다.

노조는 지난 7일 첫 기자회견에서 “고인의 죽음은 회사가 지시하고 회사가 방조한 명백한 업무상 재해다”라며 경영진의 책임에 초점을 맞춰 이번 사건을 조사해왔다. 2차 기자회견에선 고인에 대한 직장 내 괴롭힘과 경영진의 방조 정황에 대한 추가 조사 내용을 통해 ‘경영진 책임론’을 더 강조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노조의 주장과 조사 활동을 아직 인정하지 않고 있다. 개인 정보·회사 기밀 유출 등의 이유와 함께 “노조가 조사한다고 달라질 게 크게 없다”라는 이유로 노조가 요구했던 고인 근무일지 등 사건 관련 자료도 공유하지 않고 있다. 대신 사외이사로 구성된 리스크관리위원회가 외부 조사 업체에 의뢰해 자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책임자 처분 등 후속 조치도 노조가 아닌 이 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자신들을 조사 활동에서 배제한 사측에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사건에 책임이 있는 경영진이 임명한 사외이사로 리스크관리위원회가 구성돼 있는 만큼 사측의 자체 조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외부기관 조사는 조언 정도로만 활용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은 당사자인 회사와 노조가 직접 같이 해야 한다”라며 “회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노조는 노조대로 ‘다른 행동’을 취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행동’이 무엇이 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고인은 지난달 25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자택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유서 등을 토대로 직장 내 괴롭힘이 사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노조가 고인의 전·현직 동료 증언, 사내 메신저 기록 등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고인은 네이버 지도 서비스 개발팀에서 중간 관리자로 일하며 직속 상사인 임원 A로부터 2년 이상 과도하고 불합리한 업무 지시, 모욕적인 언행 등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렸다.

노조는 특히 고인이 사망하기 3개월 전인 지난 3월 4일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성숙 대표가 참석한 회의에서도 관련 문제가 제기됐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당시 회의에 동석한 인사 담당 임원이 ‘임원 A의 소양에 대해 경영 리더와 인사위원회가 검증하고 있으며 더욱 각별하게 선발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고인을 향한 임원 A의 행위 이외에도 이를 막기 위한 수많은 요구를 묵살한 경영진과 회사의 잘못 역시 매우 크다”라고 했다.

임원 A는 사측의 자체 조사에 맞춰 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달 말 조사 결과에 따라 최종적인 처분이나 업무 복귀 여부가 결정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리스크관리위원회를 통한 조사는 우리도 진행 과정을 정확히 모를 만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라며 “조사 결과는 노사협의회와 공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