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부산 시민사회 "KT 농구단 연고지 재협상 불응시 불매운동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호경 기자(=부산)(bsnews3@pressian.co)]
연고지를 부산에서 경기도 수원시로 변경한 KT 농구단 결정에 대해 부산 시민사회가 '불매운동'까지 거론하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 지역 120개 시민단체는 17일 오후 2시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는 빠른 시일안에 부산시와 재협상하라. 이에 불응한다면 KT의 모든 사업을 부산에서 아웃시킬 것이며 지속적인 불매운동으로 KT라는 단어조차 부산에서 사라지게 할 것이다"고 밝혔다.

프레시안

▲ KT농구단 연고지 이전 반대 기자회견. ⓒ프레시안(박호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부산에 연고지를 뒀던 KT 농구단은 지난 9일 열린 한국농구연맹(KBL) 이사회에서 경기도 수원시로 연고지를 변경하는 안건이 통과되면서 부산을 떠나게 됐다.

이 과정에서 KT 농구단은 기존 연습장과 숙소가 있는 수원에 비해 부산을 연고지로 할 경우 이동 비용, 운영 경비 등의 재정적자가 심각하다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취임 후 뒤늦게 연고지 이전을 막기 위해 KT 경영진과 접촉했으나 결과를 되돌리지는 못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18년간 부산을 연고로 부산시민과 지역 농구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 온 KT 농구단이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야반도주하듯 수원으로 연고지 이전을 강행했다니 어이가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연고제 정착기한까지 아직 충분한 시간이 남아 있음에도 KT 농구단은 그저 부산시의 미온적 태도만 탓하며 달아 날 시간을 점쳐 오다 결국 지난 6월 9일, 한국프로농구연맹 이사회의 날림 결정을 통해 부산을 등지고 떠나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KT 농구단과 부산시는 시민과 팬들을 먼저 생각하기보다는 양보 없이 서로의 입장만 주장하며 충분한 노력을 다하지 않았다"며 "지역연고제를 추진해 오던 한국프로농구연맹 역시 이번 과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부산시민들에게 큰 실망감만 안겨 주었다"고 힐난했다.

특히 "프로스포츠팀 마저 수도권에 집중시키고 지역을 홀대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미 프로구단 60여 개 중 절반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어 본래의 취지를 살릴 수 없는 유명무실한 이 제도는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부산시도 제2의 도시에 걸맞지 않은 노후한 체육시설과 늘 후순위로 밀리는 스포츠행정으로 시민들의 스포츠 향유권마저 지키지 못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이에 스포츠 행정을 전면 재검토하고 낡은 체육시설도 확충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스포츠정신은 온데간데없이 기업의 경제논리만 내세워, 부산시민을 무시하고 5G 속도로 재빠르게 달아 난 현 상황을 도저히 묵과할 없다"며 KT가 부산시와 재협상을 추진하고 한국프로농구연맹에게도 지역연고제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박호경 기자(=부산)(bsnews3@pressian.co)]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