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검찰, 대기업에 “윤석열 아내 회사 관련 자료 다 내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개월째 수사, 혐의 못찾자 전시회 협찬·주최 기업들에 요구

수년전 메신저 내용까지… 법조계 “영장 기각되니 기업털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아내 김건희씨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에 대한 기업 협찬을 둘러싼 고발 사건을 8개월째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최근 관련 대기업에 내부 메신저 등 자료 일체를 제출하라는 ‘압박성’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1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이달 초 서울중앙지검은 정용환 반부패2부장 명의의 공문을 A대기업에 보냈다. 수사팀은 코바나와 거래한 자료, 담당 직원들의 내부 메신저, 내부 보고서들을 제출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관계자는 “해당 기업에 10년치 자료를 달라고 한 것으로 안다”며 “영장도 없이 직원 메신저 내용 등을 달라고 하는 것은 처음 본다”고 했다. 공문을 받은 대기업 측은 검찰의 무리한 요구에 곤혹스러운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A대기업은 코바나가 기획했던 2019년 ‘야수파 걸작전’, 2015년 ‘마크 로스코전’에 영상 기기를 대여 형식으로 협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A 대기업 관계자는 “브랜드 홍보를 위한 통상적인 마케팅으로, 해당 전시회 외에도 매년 수십 건의 전시회에 기기를 대여했었다”고 했다.

중앙지검은 작년 9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의 고발, 10월 추미애 전 법무장관의 지휘권 발동 이후 이 수사를 본격화했다. 수사팀은 그동안 2019년 ‘야수파 걸작전’에 기업들이 협찬한 배경을 파헤치다가 최근 초점을 2015년 ‘마크 로스코전’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지검은 이 사건과 관련해 코바나 전시회를 주최하거나 협찬한 언론사들도 수사해 왔다. 모 언론사의 경우, 직접 조사를 받다가 최근에는 계열사도 자료 제출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대기업과 비슷한 시점이었다고 한다.

법조계에서는 “2015년이면 윤 전 총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항명으로 당시 정권의 핍박을 받던 시기인데 거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말이 나왔다. 수사팀이 A대기업 등에 공문을 보낸 시점은 이성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하는 인사가 나기 직전이었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 고검장이 영전을 염두에 두고 ‘결과를 내놓으라’며 수사를 독려하던 시기였다”는 말이 돌고 있다.

기업들이 ‘보험용’으로 대거 2019년 6월 ‘야수파 걸작전’에 협찬했다는 ‘코바나 협찬 의혹’은 그해 7월 윤 전 총장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이 제기했다. 이에 여당인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청문회에서 “배우자 관련 회사가 협찬을 받은 게 아니다. 팩트 자체가, 협찬을 받은 것은 언론사”라며 윤 전 총장을 방어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권력형 비리 수사를 전담하는 반부패수사부를 투입하고도 법원에 압수수색영장을 받아낼 자신이 없으니 공문을 보내 기업을 압박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수사팀은 작년 11월 초 코바나 사무실, 협찬 기업 등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했다가 통째로 기각당한 바 있다. 이후 세무 당국에서 코바나 과세 자료를 압수수색해 무리한 수사라는 논란이 일었다.

중앙지검 반부패2부는 ‘코바나 협찬 의혹’뿐만 아니라 김씨의 ‘도이치모터스 주식거래 관련 시세조종 의혹’ 고발 건도 수사해 왔다. 한 법조인은 “‘도이치모터스 의혹' 역시 수사팀이 참고인들을 거칠게 조사해 당사자 일부가 항의를 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정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