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5 (수)

GIST, '2021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수상자 4팀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지역과 대학 건전한 창업문화를 고취시키기 위해 '2021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2013년 시작한 이번 대회는 학생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창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축제와도 같다. GIST에 입학한 신입생들도 부담 없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검증받을 수 있다.

지난 3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창업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했으며 5월 중순까지 총 23개 창업아이디어를 접수했다. 서류심사를 거쳐 발표심사에 참여하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한 뒤 최종 수상자 4팀을 선정했다. 코로나 19 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 발표심사를 진행했다.

전자신문

GIST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지역과 대학 건전한 창업문화를 고취시키기 위해 2021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최우수상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홍주영, 김윤환 학생팀의 '댕댕핏(DengDengFit)' △우수상은 기초교육학부 박현 학생과 융합기술학제학부 한이삭 학생의 '2차 교통사고예방 사물인터넷(IoT) 사인물 시스템' △장려상1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이건호 학생의 '창작물 공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 △장려상2는 융합기술학제학부 이준석 학생의 '공유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셋 플랫폼'이 뽑혔다.

댕댕핏은 인공지능(AI) 강아지 옷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이다. AI로 강아지 사이즈를 자동으로 모델링하며 맞춤형 상품 및 사이즈를 추천한다. 2차 교통사고예방 IoT사인물 시스템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접근금지' 등의 문자를 차량 사인물에 전송해 주변에 알리며 지리정보시스템(GPS)·국가교통정보센터로 연결되어 위치 및 상황을 전송하는 애플리케이션(APP)이다.

창작물 공유 SNS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매일 새로운 주제를 제공하는 그림 공유 SNS 플랫폼이다. 주제 선정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타인의 그림을 감상하며 감각을 성장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유 AI 학습 데이터셋 플랫폼은 각 유저들이 가진 데이터셋을 공유하고 유저들의 연구 활성화를 유도하는 인공지능 데이터셋 통합 플랫폼이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홍주영 학생팀은 “팀만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실제 창업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다”며 “'댕댕핏'이 어떻게 실현될지 너무 기대되고, 많은 분들이 그 과정을 관심을 갖고 함께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GIST는 창업아이디어를 고도화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모의창업 프로그램(GIST Sprint for Startup)과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 등 창업아이디어를 초기 시제품 형태로 제작하고,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AI와 관련된 분야는 광주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에서 시행하는 창업프로그램과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