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된 일부 해외 국가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여행안전권역, 일명 '트래블버블' 제도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방역 신뢰 국가' 간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예방접종증명서 제출 또는 도착 후 코로나19 검사 음성 판정을 통해 격리 면제조치를 시행하는 방식입니다.
정부는 현재까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괌,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지역과 트래블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해왔으며, 이후 본격적인 합의를 거쳐 내달쯤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우선은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트래블버블을 시행하며, 이후 개인 여행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전망입니다.
다음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오늘(9일) 정례 브리핑에서 밝힌 트래블버블 관련 설명을 문답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1. 단체여행객부터 트래블버블을 적용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단체여행객은 여행사에서 관리하는 여행객입니다. 여행사 차원에서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여행사를 중심으로 여행객의 백신접종증명서의 진위를 포함해 입국부터 출국까지 모든 동선에 대한 관리가 이뤄집니다. 여행객들의 방역 상황을 점검·모니터링할 수 있는 별도의 체계가 갖춰진 것이기 때문에 일반 해외 입국자와는 다른 방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2. 여행객들의 백신접종증명서는 어떻게 검증하나요?
- 단체여행을 주관하는 여행사에 트래블버블 적용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의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할 의무를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여행객의 백신 접종 이력을 정부와 여행사가 교차 검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또 여행 중에도 여행사가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관리하도록 하는 등 여행객 개인뿐만 아니라 여행사에도 이중으로 감독 의무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3. 단체여행 때 가이드 외에 방역전담관리사도 동행해야 하나요?
- 트래블버블 지역의 관광상품을 여행사에서 개발하고 승인을 받을 경우에는 반드시 방역전담관리사를 지정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이드가 방역전담관리사를 병행할지, 가이드 외 별도의 방역전담관리사를 둘지에 대해서는 여행사와의 논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4. 단체여행은 몇 명까지 허용되나요?
-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7월 중 시행을 목표로 추후 실무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5. 트래블버블 대상국의 우리 교민이 단체여행으로 국내 거주 가족을 만날 수 있나요?
- 트래블버블은 '여행' 목적만 허용하므로, 지정된 여행 동선 외의 다른 이동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습니다.
6. 미취학 아동 등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도 트레블버블로 여행 갈 수 있나요?
-현재 예방 접종 대상이 아닌 미취학 아동은 접종증명서를 구비할 수 없어 트래블버블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트래블버블은 아주 제한적인 경우에 해외 여행을 허용한 것으로, 예방접종증명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행을 갈 수 없습니다.
7. 트래블버블을 추진하는 국가로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괌, 사이판 등이 선정된 이유는 뭔가요?
- 트래블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했을 때 비교적 빠르게 피드백이 온 국가들입니다. 다만 적극성에는 차이가 있어 타이완의 경우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 좋은 상황이라는 점은 고려 중입니다.
8. 국제 관광이 확대되면 변이 바이러스의 해외 유입 위험도 증가하지 않나요?
- 국제 관광에 따른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상존합니다. 다만 트래블버블에서는 방역적인 통제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국제 여행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상호 신뢰가 확보된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의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하고, 입국 시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등 기존 방역 지침에 연계하면 변이 바이러스 유입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9. 상대 국민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지 않은 백신(시노팜·스푸트니크 V)을 접종한 경우에도 관광 목적 입국이 가능한가요?
- 양국의 백신 접종 상황 등을 보고 협의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예컨대 싱가포르의 경우, 트래블버블 협약을 맺기 전 서로 어떤 백신까지 허용할지 실무적으로 논의가 필요합니다.
싱가포르 같은 경우는 화이자와 모더나에 대해서만 백신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강 기자(leekang@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