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3 (수)

오늘부터 AZ 2차접종 시작…1차 접종받은 30세 미만도 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14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2차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오늘부터 AZ 백신 2차 접종이 공식적으로 시작되며 다음 달까지 약 92만 6천명이 접종 대상이라고 추산했습니다.

AZ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후 11∼12주 간격으로 2차 접종을 받게 돼 있기에 국내 첫 백신 접종 시작일인 지난 2월 26일 AZ 백신을 맞은 사람부터 순차적으로 2차 접종을 받습니다.

2차 접종 주요 대상은 2월 26일 이후 1차 접종을 받은 만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 종사자와 입원·입소자 등입니다.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현재 30세 미만에 대한 AZ 백신 신규 접종이 제한됐지만, 이미 AZ 백신을 맞은 30세 미만 약 13만 5천여명도 2차 접종 대상입니다.

이 중 2만 2천여명은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취약시설 종사자 또는 입원·입소자입니다.

정부는 이미 접종을 받은 대상자라면 동일한 백신으로 2차 접종을 받도록 하고, 1차 때 AZ 백신을 맞은 뒤 2차 때 화이자 백신을 선택하는 등의 '교차 접종'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정해진 접종 기간에 백신 접종을 거부하더라도 이후 본인이 원할 경우에는 이른 시일 내에 2차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홍정익 추진단 예방접종기획팀장은 "2차 접종을 거부한다고 해서 접종 우선순위에 페널티를 받지는 않는다"며 "의학적으로 권고된 2차 접종 시기를 놓친 경우를 '지연 접종'으로 분류하는데 예방접종 실시 기준에 따르면 지연 사실을 인지했을 때 가장 빠르게 접종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6월 첫째 주까지 AZ 백신 723만 회 분이 집중적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디지털뉴스부]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