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박준영 사퇴하자 '김부겸 인준' 강행…野 "일방통행 폭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과 의원들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주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적격 3인방' 중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를 자진 사퇴 형식으로 최종 정리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강행 처리했다. 여당의 '최소 1명 낙마' 요구를 문 대통령이 수용하면서 총리 및 2명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절차가 속전속결로 마무리됐다. 향후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대치 정국의 새로운 불씨가 될 전망이다.

이날 박 후보자가 전격 사퇴한 가운데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서 김 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가결했다. 윤호중 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간 협상이 최종 결렬된 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인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개최했다. 박 의장은 후보자 1명이 사퇴하면서 여야 모두 정치적 명분을 얻었고, 총리 공백 상태가 더 이상 이어지는 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에선 관료 출신인 박 후보자 대신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를 지킨 배경으로 '여성'인 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친문재인계 한 의원은 "임 후보자는 위장전입 등 본인 흠결이 있어 그를 1순위로 꼽는 의원도 많았다"면서 "다만 여성이면서 과학기술 분야를 이해할 만한 후보자를 다시 찾기 쉽지 않다는 현실론이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이 처음부터 여성 장관 30%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임 후보자를 어떻게든 살리고 박 후보자는 아무도 안 도와주면서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박 후보자 사퇴 과정에서 여당과 이견은 없었다는 점을 적극 알리며 일부에서 불거진 당청 간 갈등설을 진화하는 데 주력했다. 청와대는 이미 지난 9일 고위 당정청 협의에서 여당으로부터 한 명의 후보자는 자진 사퇴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여야 의견을 들어서 판단하겠다고 했고 4주년 기자회견 때도 같은 입장이었다"며 "강행이었다가 갑자기 방향을 바꾼 게 아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어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이며 이를 계기로 국회 청문 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도 내놨다.

처음 리더십 시험대에 섰던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일단 체면을 세우게 됐다. 물밑에선 최소 1명 정리가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강했던 상황에서 당의 의중을 문 대통령이 받아들이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내일(14일) 문 대통령과 송 대표 등 신임 지도부 만남을 앞두고 당청이 오늘 끝내겠다고 사전 조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청와대)하명 직권상정에 의한 하명 투표 작전이 일사불란하게 완료됐다"고 비난했다.

이날 자진 사퇴한 박 후보자는 장관 지명 27일 만에 비판적 여론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단을 내렸다. 부인의 영국산 도자기 밀반입 의혹을 둘러싼 비판적 여론과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일각에서도 감지되는 부정적 기류 등을 의식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날 김 총리 후보자 인준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을 거부하는 폭거"라며 "재보선에서 패배한 민주당 지도부는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서 달라지겠다고 했지만, 그 약속은 허언이었음이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에 이어 임 후보자와 노형욱(국토교통부) 후보자도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1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기로 했다.

[임성현 기자 / 채종원 기자 / 정주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