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영화계가 내는 영화발전기금, 영화관 살리기에 쓰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개봉 꺼리는 배급사에

업계, 고육책으로 지원금까지 지급

‘기금으로 충당’ 등 정부 지원 촉구

[경향신문]



경향신문

한국상영관협회 등 영화관 관계자들이 12일 서울 메가박스 동대문점에서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빠진 영화관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들이 속한 한국상영관협회와 한국예술영화관협회 등은 12일 서울 중구 메가박스 동대문점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현재 조성 중인 영화발전기금을 영화관에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발전기금은 2007년 영화산업 진흥을 위해 마련됐다. 영화발전기금의 가장 큰 수입원은 상영관 입장권 부과금이다. 부과금은 입장권 가격의 3%로, 영화진흥위원회가 관리한다. 통상 입장권 부과금은 500억원 안팎이었지만, 지난해에는 상영 수익이 줄어들면서 부과금도 100억원대로 급감했다.

영화관 업계는 개봉 지원금에 영화발전기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개봉 지원금이란 영화관이 영화 개봉을 독려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배급사에 관객 1인당 1000원씩 지급하는 돈이다. 배급사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극장 개봉을 꺼리자, 이를 타파하기 위해 영화관이 마련한 고육지책에 가깝다.

영화관 업계는 현재 전면 금지돼 있는 극장 내 음식물 섭취도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일부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에는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팝콘 등을 섭취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전면적으로 음료 외 음식물을 먹을 수 없다. 메가박스 김현수 본부장은 “지난해 코로나19가 유행할 당시 취식을 허용한 적이 있지만, (영화관 내 감염이) 확산한 적은 없다”며 “취식을 허용해도 전파 사례가 없다는 점을 볼 때 (취식이) 위험요인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백승찬 기자 myungworry@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김진숙을 만나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