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박준영·임혜숙 중 한명은 낙마 검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성 장관 중도하차엔 난색

조선일보

국민의힘은 6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부적격'이라는 당론을 확정하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사진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왼쪽부터),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6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임명 부적격’ 방침을 정하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일부 후보자에 대해 낙마 여부를 놓고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일단 여야(與野)는 이날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세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임·박·노 후보자와 관련해 ‘임명 부적격’ 판정을 내리면서 대통령의 지명 철회나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절대로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수 없다는 결론”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아내의 영국 도자기 밀수’ 논란이 제기된 박 후보자와 ‘외유성 가족 동반 출장’ ‘남편 논문 내조’ 등 의혹을 받는 임 후보자는 ‘절대 불가’라는 입장이다. 과방위 야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민주당에서 끝까지 관철한다면 우리도 최대한 모든 수단을 통해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국민 눈높이에 비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판단되는 장관 후보자는 과감하게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도 이날 박·임 후보자에 대해선 지명 철회를 요구했고, 노 후보자와 관련해선 “청문보고서 채택 시 부적격 의견을 명시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도 공식적으로는 “전례에 비춰보면 세 후보자에게 결정적 흠결은 없다”면서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5월 10일)이 남아있는 만큼 내부 논의를 더 이어가며 야당과도 소통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선 “김부겸 국무총리 임명 동의도 앞두고 있는데, 1~2명은 자진 사퇴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내각에 여성 장관이 3명뿐인 상황에서 야당이 낙마 대상으로 지목한 임 후보자가 하필 여성 후보자란 점도 걸리는 부분”이라고 했다. 국회가 10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10일 이내 기간을 정해 재송부 요청을 한 뒤 임명 수순을 밟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임명안을 이날 재가했다.

[안준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