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웅, 초선 첫 당권 공식화 "초선이라고 전부 찍는 건 원치 않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분리 선출 공감대 형성

조속한 원내대표 선출 요구…주호영 압박한 듯

초선 그룹 "초선 출마 환영, 계파 안 만들 것"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의원 모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국민의힘 초선 그룹은 차기 당권에 도전하는 초선의원에게 일방적인 지지를 보내거나 별도의 계파모임을 만들어 지원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초선 중에선 김웅 의원이 처음으로 당권 도전을 공식화했으나, 다른 초선 의원 중에서도 최고위원 등 지도부 입성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 초선의원 40여명은 14일 국회에서 비공개 총회를 열고 차기 지도체제와 지도부 구성 문제 등을 집중 논의했다.

윤창현 의원은 총회를 마친 후 "당의 건강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초선 의원 출마를 우리 스스로도 환영한다"면서 "그러나 초선이라는 이유로 초선을 지지한다는 계파적 관점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쪽으로 정리됐다. 우리 입장은 계파를 만드는 것이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에선 서울을 지역구로 둔 김웅 의원이 유일하게 전당대회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한 초선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본인(김웅 의원)이 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 당권에 도전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헀다.

다만 "(김 의원이) 초선이라고 해서 초선이 전부 찍는 건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며 ”초선을 계파처럼 만들지 않겠다. 대신 어떤 후보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개혁을 할 수 있을 것인지를 판단해보고 도와달라고 해 상당히 초선 의원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전했다.

차기 지도부 구성과 관련해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분리 선출하자는 쪽으로 초선 의원들이 의견을 모았다.

윤 의원은 "정책위의장 분리문제는 합의에 가까웠다"며 "분리함으로써 당의 의제들에 대해서 좋은 대안들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는 면에서 수권정당 위상 정립에도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고 했다.

초선 의원들은 또 “원내대표 문제는 빨리 순리대로 정리를 하면 좋겠다는 말씀들이 있었다”고 윤 의원이 전했다. 이는 차기 당대표경선 출마를 고심 중인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신속한 거취 결단을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총회에선 당의 쇄신을 지속하기 위한 10대 과제를 정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윤 의원은 "당의 쇄신과 개혁을 위해서 다양한 의제가 필요하다"며 "약자와 동행을 좀 더 강하게 논의하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했다.

이밖에 "윤리 매뉴얼을 다시 점검하고 스스로 매뉴얼을 숙지하고 잘 지켜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노력하자는 이야기도 오갔다"고 윤 의원은 전했다.

이날 초선의원들은 집단지도체제와 단일지도체제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나 명확한 결론을 내리진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