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친문 당권주자' 홍영표 "조국 사태,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했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심 경청' 강조한 제스처 해석도
한국일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재인계 당권주자인 홍영표 의원이 12일 '조국 사태'에 대해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에 우리가 부족했다"고 말했다. 친문 주류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한 비판을 금기시하는 것과 다소 결이 다른 자성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홍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조 전 장관 자녀의 입시비리 문제는 재판이 계속되고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데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문제에 국민이 얼마나 민감하고 정의와 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분노한 것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고도 했다. '입시 특혜 의혹'에 대한 재판 결과와 별개로 조국 사태 자체가 '공정'이라는 민심의 역린을 건드렸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홍 의원은 "조 전 장관 개인의 도덕적 입시부정이나 비리, 부패를 지켜주기 위해 수백만 명이 서초동 거리로 나왔던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검찰개혁의 큰 방향은 국민들도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검찰개혁의 마지막 단계 문제도 국민들을 충분하게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또 부족하면 조금 늦춰서 갈 수 있다"며 강경 일변도의 검찰개혁 기조에서 속도 조절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홍 의원의 발언은 당내 4·7 재보선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 부족' '내로남불 논란'이 거론되는 가운데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홍 의원 보좌관 출신인 장철민(초선)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조 전 장관 관련 사안에서 사회구조적인 불평등에 대한 분노와 박탈감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게을렀다"고 말했다. 친문 핵심부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해서도 '민심에 귀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이번 선거의 참패가 사실상 국정운영 주도 세력인 친문 주류에 대한 심판이라는 점에서 홍 의원이 '포괄적 사과'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당내에서 '친문 책임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당권주자인 홍 의원이 선제적으로 국정운영 기조 변화를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홍 의원 측 관계자는 "조 전 장관과 선을 긋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조 전 장관 사건과 관련한 국민적 분노를 충분히 알고 공정 사회를 위한 개혁 드라이브를 꾸준히 추진하겠다는 취지"라고 전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