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또 조국으로 갈라졌다...與, 선거 참패 놓고 갈등 격화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2019년 12월 26일 오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걸어가고 있다./오종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에 대한 입장을 둘러싸고 또 다시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을 두고 당 소장파와 일부 초선들이 ‘조국 사태’에 침묵했던 것을 반성한다고 하자, 친문 진영을 중심으로 “조국이 무슨 죄냐”며 반발하면서다. 당이 쇄신하려면 조국이라는 벽을 넘어서야 한다는 말도 나왔다.

민주당이 재·보선에서 완패하자 당 일각에선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문을 써내려갔다. 조응천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과 추미애 전 법무장관을 언급하며 “우리 당 핵심세력은 인물에 대한 시중의 평가가 어떠하든 (이들을) 지켜내야 한다는 사명감에 충만했다”며 “우리 당의 오만한 태도를 바꿀 방법이 없다고 느낀 시민들께서 비장한 심정으로 투표장에 나온 것”이라고 했다. 조국 사태로 여론이 악화하는데도 이를 감싸왔던 당 주류 세력을 비판한 것이다.

김해영 전 의원도 지난 8일 페이스북에서 “지금도 당에서 조국 전 장관을 왜 그렇게 지키려 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검찰개혁을 조국이 아니면 할 수 없다는 것은 참으로 정직하지 못한 주장이었다”고 했다. 젊은 초선 의원 5명(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조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4월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자 당내 강성 인사들을 중심으로 반격이 나왔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3월 초까지 박영선 후보가 여론조사 1등이었지만, LH 사태 후 급격히 여론이 기울었다”면서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라고 했다.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을 패인(敗因)으로 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주장이다. 정 의원은 ‘조국 수호’를 외친 서초동 촛불정신을 잊으면 안 된다고도 했다. 박진영 상근부대변인도 페이스북에서 “조국 전 장관을 재소환하거나 보선 후보 공천까지 비판하면 당의 뿌리인 당원들의 결정을 부정하는 자기모순에 빠진다”며 “제대로 된 쓴 소리를 해달라”고 했다.

당원들 사이에서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강성 친문 당원들은 조 전 장관 사태를 비판한 초선들을 ‘초선 5적’이라 부르며 비난 문자 폭탄을 쏟아냈다. 되려 1년 전 총선에서 180석을 얻고도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 한 것에 선거의 패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일부 당원들은 “대선을 1년 여 앞둔 상황에서 성역없는 치열한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 “이번 선거 참패를 기점으로 조국이라는 벽을 넘어서야 한다”고 했다.

[주희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