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4 (금)

유럽 일부 AZ 백신 중단 "국내엔 동일 백신-혈전 부작용 사례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일부 유럽 국가에서 '혈전 생성' 등을 이유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비슷한 신고 사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혈전 신고와 관련된 특정 일련번호(로트번호)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에 공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오늘(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유럽 일부 국가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중단 동향과 관련된 동일한 일련번호(ABV 5300)의 백신은 국내에 수입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추진단은 "오늘 0시 기준으로 총 54만6천277명이 백신 접종을 했는데 혈전색전증 등 유사한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례는 없었다"면서 "앞으로도 국외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한편, 국내에 유사한 상황이 인지되면 신속히 조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오스트리아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같은 지역에서 동일한 일련번호(batch ABV 5300)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여성 2명에게서 혈전 관련 이상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기저질환도 없었습니다.

이중 49세 여성이 '심각한 응고 장애'(coagulation disorder)로 숨지자 오스트라아 당국은 해당 일련번호의 백신 접종을 중단했습니다.

이 일련번호를 가진 백신은 17개 유럽 국가에 공급됐으며, 이에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등 4개국은 동일한 백신의 사용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덴마크는 아예 2주간 아스트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했습니다.

문제가 된 일련번호의 백신을 맞은 60세 여성이 혈전으로 사망한 데 따른 조치입니다.

다만 오스트리아와 덴마크 모두 사망과 백신 접종 간에 연관성을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이탈리아는 일련번호가 'ABV 2856'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을 일시 중단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칠리아에서 발생한 두 건의 사망 사례와 관계된 것으로, 백신과의 인과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루마니아도 이탈리아와 같은 조치를 했습니다.

두 나라는 다른 일련번호의 백신은 계속 접종중입니다.

추진단은 이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10일 사인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발표했고, 또 백신의 임상시험에서도 혈전색전증은 이상반응으로 확인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SBS뉴스를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기사 보기] LH 직원 땅 투기 의혹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