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세균 총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자 접종 재검토...접종순서 어길시 엄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안전성을 문제로 고령자 접종이 유보됐던 코로나19 예방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했다. 세계 각국에서 안전성이 검증돼 고령자 접종이 이뤄지고 있어서다.

또 정부가 정한 순서를 어기고 접종 받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주문하고 밀집 장소에서 업무를 하는 사업장에 대한 선제 확진 검사를 지시했다.

3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자 접종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다시 한번 모아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3.03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층 접종 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공개되자 여러 나라에서 접종 연령 제한을 재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진단했다. 65세 이상 고령층에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던 스코틀랜드에서는 조사 결과 80%에 달하는 입원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독일은 65세 이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프랑스는 74세까지 접종을 허용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불허된 상태지만 이번 질병청 심의 이후 고령자에게도 접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 총리는 정부의 접종순서를 어기고 앞서 접종을 받은 행위에 대해 엄정한 처벌을 지시했다. 실무를 하지 않는 한 요양병원 재단 이사장 일가가 접종을 받은 것이 적발돼서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사회적 신뢰를 저버리고 갈등을 야기하는 이러한 행위를 정부는 묵과할 수 없다"며 "방역당국은 사실관계를 소상히 밝히고 가능한 모든 제재수단을 검토해서 엄정 조치해 달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제조공장, 콜센터, 사무실과 같은 각종 사업장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점에 대해 우려했다. 특히 '3밀' 환경에서 같이 일하고 숙식까지 함께 하는 외국인 밀집사업장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고 정 총리는 지적했다. 어제 경기 동두천에서 정부의 선제검사 과정에서 80여명의 외국인이 한꺼번에 확진된 바 있다.

정 총리는 "방역당국은 관계부처·지자체와 협력해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에 대한 선제검사를 한층 강화하고,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철저히 지켜지도록 조치해 달라"며 "무슨 일이 있어도 4차 유행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전 부처와 지자체가 한마음으로 총력 대응해줄 것"을 주문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