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캐나다 “인권탄압 중국서 올림픽 개최 반대” 중국 “내정간섭 말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외교부-전인대 연일 캐나다 비난 성명

캐나다 하원은 “위구르 탄압은 제노사이드, 내년도 올림픽 개최 장소 옮겨야” 결의안 통과

캐나다 의회가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을 문제 삼아 내년 2월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베이징에서 다른 나라 도시로 바꿔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키자, 중국이 거세게 반발했다. 그동안 인권을 비롯한 각종 이슈에서 캐나다가 중국을 비난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면서 양국 간 갈등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조선일보

중국 장자커우에 1년앞으로 다가온 동계올림픽 관련 조형물이 전시돼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외사위원회 유원쩌(尤文澤) 대변인은 24일(현지 시각) “캐나다 일부 정치인이 위선적 면모와 음흉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행위를 즉각 멈추라”고 말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전날에는 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이 “중국의 이익을 해치는 어떤 행동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캐나다 의회는 22일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이 계속될 경우 내년 동계 올림픽 장소를 다른 나라로 옮기도록 국제올림픽위원회와 캐나다 정부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찬성 229표, 반대 26표로 가결했다. 야당 주도로 추진된 결의안에는 집권 여당 의원들도 몰표를 던졌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동계 올림픽을 두 번 개최한 겨울 스포츠 강국 캐나다가 취한 조치라는 점에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다만 캐나다 정부는 이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캐나다 의회가 이렇게 강하게 나온 배경엔 양국 간 오랜 갈등도 깔려 있다. 악화된 계기는 2018년 12월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이 캐나다 사법 당국에 체포된 것이었다. 이란 제재법 위반 혐의를 받던 멍완저우가 캐나다에서 체포되자 중국은 강력 반발했지만, 캐나다는 ‘법 규정에 따른 절차’라고 맞섰다. 그러자 같은 달 중국에 머물던 캐나다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브리그와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가 중국 당국에 구금됐고, 이듬해 5월 간첩 혐의로 기소됐다. 캐나다는 불법 구금이라며 이들의 석방을 요구했지만 중국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

이후 중국은 2019~2020년 캐나다 국적자 네 명을 마약 밀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 사형을 선고했고, 2019년 초 캐나다산 농축산품의 중국 수출에 잇따라 제동을 걸었다. 캐나다도 지난해 11월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적용해 야당 의원 4명의 의원직을 박탈하자,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와 공동으로 규탄 성명을 내고 “홍콩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체포·기소된 이들의 캐나다 입국을 막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두 나라의 불편한 관계는 앞으로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이 중국의 인권 탄압 행태를 문제 삼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지난 23일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갖고 “미국과 캐나다는 보편적 권리와 민주적 자유의 침해에 함께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정지섭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