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정의당 성추행’에 ‘박원순 사건’ 소환한 국민의힘, 민주당 집중포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지적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에도 원색적 비난


한겨레

국민의힘 주호영(가운데)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이 민주·진보 진영을 싸잡아 비판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이어졌던 민주당 공격에 화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성추행으로 대표직을 사임해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라며 “앞에서 인권과 진보를 주장하면서 뒤에서는 추악한 행동을 저지른 이중성에 두 얼굴의 야누스가 떠오른다”고 원색적 비난을 했다. 이어 전날 국가인권위원회가 박 전 시장의 성희롱을 인정한 사실을 들어 “법원에 이어 두 번째로 국가기관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인정했다. 만시지탄이지만 ‘인권위의 결정이 마지막 희망’이라는 피해자의 절규에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박 저 시장 사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사후 대처를 정조준했다. 이 의장은 “민주당이 어제 ‘놀랍다. 충격을 넘어 경악’이라고 논평했다.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과연 민주당이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이 파렴치한 범죄 저질렀고, 민주당은 피해자에게 2차 피해 가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왜 내가 숨죽이며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박 전 시장 사건 피해자 이야기를 곱씹어야 한다. 남인순 의원에 대한 징계가 무관용 조치와 2차 피해 방지의 첫 단추”라고 지적했다. 당 대표의 소속 의원에 대한 성추행에 ‘무관용 원칙’을 견지한 정의당의 대처를 되돌려, 민주당의 2차 가해를 공격 대상으로 삼은 셈이다.

민주당은 앞서 박 전 시장 사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해 성폭력 사실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듯한 태도를 보인 바 있다. 당시 피해자를 어떻게 지칭할지 논의한 민주당 여성 의원들 채팅방이 언론에 공개됐는데, 여성단체 출신인 남인순 의원과 김상희 국회 부의장 등이 ‘피해호소인’ 표현을 옹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남인순 의원은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을 서울시 쪽에 알린 정황까지 알려진 상태다. 이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극렬 지지 성향인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는 최근 박 전 시장의 피해자를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죄로 고발하겠다고 나선 상황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정의당 성추행을 기화로 민주당의 2차 가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정재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페미니스트를 자처한 박원순 전 시장은 성추행 혐의로 고소될 거란 사실을 알고 목숨을 끊었고,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들 이른바 ‘6층 사람들’과 집권 여당은 피해자를 집단 린치했다”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멈추고, 피해자를 피해자로 가해자를 가해자로 대하라. 공당으로 인간 존엄성은 지키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젠더 폭력 근절을 앞장서 외쳐왔던 정의당이기 때문에 사건의 충격이 더 크다”며 “어려운 상황에서 용기 낸 장혜영 의원의 용기가 젠더 폭력 근절의 초석이 되기 바란다”며 당 대표의 성폭력 가해 사실을 공개한 피해자 장 의원에 대한 연대와 지지의 뜻도 함께 밝혔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박 전 시장의 성범죄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은 여전히 살아있는 역사적 과제”라며 “성범죄의 소굴로 전락한 (서울시청) 6층 시장실을 성폭력 대책 부서 사무실로 사용하고 저는 가장 시민과 가까운 곳, 가장 투명한 곳에서 일하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김웅 의원은 전날 민주당의 ‘경악스럽다’ 논평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한 뒤 “경악호소인”이라고 지칭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수년간 박 시장에게 당한 성추행에 더해 민주당 의원들로부터 ‘피해호소인’이라는 모욕적인 언사까지 받으며 2차 가해를 당한 피해자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피해호소인’이라는 생경한 단어를 써가며 2차 피해를 가한 민주당의 전·현직 당 대표인 이해찬 씨와 이낙연 대표 그리고 성명서까지 발표하며 ‘피해호소인’을 운운한 민주당 의원들은 부끄러움을 안다면 석고대죄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코로나19 기사 보기▶전세 대란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