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15일에 무슨 일이…김종철 추락 넘어선 정의당 최대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현수 기자, 권혜민 기자, 유효송 기자] [the300](종합)

머니투데이

김종철 정의당 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성추행으로 당대표직에서 물러났다. 피해자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다. 김 대표는 가해 사실을 인정했다. 정의당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이라고 규정했다. '젠더 이슈'를 전면에 내세웠던 정의당은 위기에 봉착했다.



'성추행' 일어난 15일 저녁 무슨 일이?

정의당은 25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알렸다. 피해자가 장 의원이라는 사실도 정의당이 직접 밝혔다. 장 의원 본인의 결정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대표단회의를 열고 김 대표를 직위해제했다. 김 대표는 사의를 표명했다.

정의당의 설명을 종합하면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건 지난달 15일이다. 김 대표와 장 의원이 저녁 식사를 같이 했다. 김 대표가 요청한 자리였다. 두 사람은 당 대표와 소속 의원으로서 당의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식사 후 차량을 기다리면서 사건이 일어났다.

김 대표는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했다.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며 "저의 가해행위에 대해 피해자가 항의를 했고 저는 이후 사과를 했으나 공당의 대표로서 그냥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었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가해사실을 인정했고, 장 의원 역시 피해사실을 직접 설명했다. 그는 "젠더폭력 근절을 외쳐왔던 정치적 동지이자 마음 깊이 신뢰하던 우리 당의 대표로부터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을 맡고 있는 배복주 부대표(왼쪽)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 관련 긴급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했다. 2021.1.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철의 추락을 넘어선 정의당의 위기

김 대표의 성추행 사건은 정의당에 숱한 과제를 남겼다. 정의당은 지난해 총선 과정에서 6석을 얻는데 그쳤다. '더불어민주당 2중대' 소리까지 들으며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심상정 전 대표가 물러나고 조기 전당대회를 치렀다. 김 대표는 지난해 10월 당대표로 취임했다.

'진보 외길'을 걸었던 김 대표에 거는 안팎의 기대가 컸다. 김 대표는 진보정치 2세대로서 정의당을 이끌었다. 특히 진보정치의 선명성을 강조하며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이번 성추행 사건으로 김 대표 본인 뿐 아니라 정의당에 치명타를 입혔다.

정의당은 성평등과 젠더폭력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던 정당이다. 정치인들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강한 목소리를 내왔다. 4월로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선거도 젠더 이슈를 전면에 내세우며 후보를 내고 정책을 준비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다른 누구도 아닌 공당의 대표가 저지른 성추행 사건이다. 더욱이 정의당은 젠더 이슈와 인권, 성평등 가치에 누구보다도 앞에서 목소리를 내왔다"며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논평했다.



지도부 공백에 보궐선거 준비까지 악재

정의당은 당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야 할지부터 고민해야 할 처지다. 이미 서울시장 후보로 권수정 서울시의원이 나섰다. 부산시장 후보로는 김영진 부산시당 위원장이 후보로 등록했다. 이들은 다음달 초 당원 투표를 거쳐 최종 후보로 확정된다.

특히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으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를 '반(反) 성폭력 선거'로 규정한 정의당은 앞으로의 행보에 제약이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심지어 후보를 낸 민주당을 향해선 "무책임하다"며 질타했던 정의당이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상황을 더 파악해 봐야 한다. 보궐선거 전략 등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누구도 예기치 못한 큰 상황이 발생해 추후 더 논의해봐야 한다. 현재 상황에서 달라지는 건 없다"고 말했다.

정현수 기자 gustn99@mt.co.kr, 권혜민 기자 aevin54@mt.co.kr,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