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영국 총리, 6월 G7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 초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오는 6월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공식초청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존슨 총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을 모시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전했다. 존슨 총리는 또 서한에서 “올해는 전 세계가 코로나19 퇴치와 또 다른 팬데믹(감염 확산) 예방, 자유무역 옹호, 탄소 중립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및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등 목표에 매진해야 한다”며 “이런 논의에 한국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리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와 관련해선 “초청에 감사드리며 참여를 확약한다. 이 회의는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로 가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한국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고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발표했다”며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G7 정상회의가 중요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는 요지의 답장을 존슨 총리에게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코로나19 기사 보기▶전세 대란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