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안철수 입당 거절'에 오세훈 "17일 서울시장 출마 공식선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경선은 10명 후보 간 대결될 듯
한국일보

조건부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밝힌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국회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면담을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민의힘 입당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한 만큼, 오 전 시장이 직접 출마하겠다는 것이다.

오 전 시장 측 관계자는 16일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내일 오전에 출마 선언을 할 계획이고 상징적인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며 “오 전 시장이 왜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는지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의 출마 선언은 ‘조건부 출마’를 언급한지 약 10일 만이다. 앞서 오 전 시장은 안 대표에게 ‘선(先) 입당’을 압박했다. 야권 승리를 위해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국일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5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과 이야기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 대표는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단일화 결정은 시민이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 입당에 선을 그었다. 또 안 대표는 이미 당 차원의 ‘서울시장 선거준비위원회’를 가동하며 독자행보에 힘을 실은 상태다.

오 전 시장이 출마를 확정하면서 국민의힘 서울시장 경선은 10명이 겨루게 될 전망이다. 16일 기준 국민의힘에서는 나경원 전 의원, 이혜훈 전 의원, 이종구 전 의원, 김선동 전 의원, 오신환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김정기 전 상하이 총영사 등 9명이 출사표를 냈다.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