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랭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노멀 뉴타입 뉴드림·돌파하는 기업들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 ▲ 랭킹 = 피터 에르디 지음. 김동규 옮김

평판과 순위를 둘러싼 비즈니스의 숨겨진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출판부가 펴낸 이 책은 자신과 상대를 비교해 서열을 정하는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에서부터 시작해 사회적 순위가 매겨지는 원리를 과학적 시각과 사회학적 관찰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인간의 모든 노력에는 비교를 통한 '순위 매기기'(랭킹)가 숨어 있으며, 랭킹을 이용해 돈을 버는 플랫폼 기업들의 실상을 보여준다. 사회적 순위는 인정하고 신뢰하되 순위와 등급이 매겨지는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고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감시와 경계를 늦추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라이팅하우스. 364쪽. 1만7천500원.

연합뉴스



▲ 뉴노멀 뉴타입 뉴드림 = 김병주·최보윤·김지혜 지음

뉴노멀 시대의 성공 전략을 손자병법에서 찾아 제시한 책이다. 손자병법에 정통한 김병주 국회의원 등 저자들은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뉴타입의 전략들을 소개한다. 경쟁의 개념을 공존과 협력을 통해 함께 이기는 것으로 바꾸라는 전승의 법칙, 주도권을 선점하라는 '밀당'의 법칙, 데이터를 선점하라는 정보우위의 법칙, 자신에게 유리한 판을 짜라는 14궤의 법칙 등을 유튜브와 월마트, 다이슨, 카카오 등 성공 기업의 사례로 설명한다.

플래닛미디어. 308쪽. 1만8천원.

연합뉴스



▲ 돌파하는 기업들 = 김성호 지음.

자라, 넷플릭스, 스타벅스, 노키아 등 세계적 기업 4개사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턴어라운드 전략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이들 기업의 공통점으로 현실에 대한 냉정한 상황 파악, 확신 있는 적임자의 선택과 권한 부여, 단기적 후퇴에 대한 동의, 명확한 방향과 전략의 중요성, 열린 의사소통 등을 꼽는다.

책공방 초록비. 264쪽. 1만6천원.

연합뉴스



justdust@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