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국 "언론탄압 마라"며 미국 언론사 6곳 규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언론사 6곳, 중국에 운영 현황 보고하라"

뉴스1

중국 외교부.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중국이 미국 언론사 6곳에 중국 내 인력·재정 등 운영 현황을 일주일 이내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최근 미국이 중국 언론사 6곳을 '외국사절단'으로 지정한 데 따른 보복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26일 언론사 6곳에 중국 내 모든 직원과 재정 문제, 운영 및 부동산 보유 정보에 대한 서면 자료를 중국 측에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대상 매체는 ABC뉴스·로스앤젤레스(LA)타임스·뉴스위크·피처스토리뉴스·국무부 뉴스·미네소타 공영 라디오 등이다.

앞서 미국은 상하이 공산당 기관지인 해방일보와 베이징 경제지 이코노믹 데일리 등 중국 언론사 6곳을 추가로 외국사절단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외국사절단으로 지정된 중국 언론사는 신화통신과 중국중앙(CC)TV를 포함해 총 15곳으로 늘었다.

외국사절단으로 지정된 언론사 소속 기자는 언론인이 아닌 공무원으로 규정되며, 미 국무부에 미국 내 인력명단과 부동산 등 자산 보유 현황에 대한 정보를 의무 통지해야 한다.

중국은 이에 "미국이 중국 언론을 차별하고 정치적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주 외국사절단 지정 철회를 요구했지만, 미국은 중국의 정당한 요청과 엄숙한 경고를 완전히 무시해 대응한다"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미국의 조치는 냉전 정신과 이념적 편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중국 언론의 평판과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미국에서 중국 언론의 정상적인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날 내린 조치는 완전히 합법적인 방어 수단"이라며 "앞으로 미국이 계속 길을 고집한다면 더 많은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추가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