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재명, 계곡정비 이어 "청정바다 만들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경기도가 연말 건조식을 목표로 제작 중인 청소선박 `경기 청정호`. 제조에 총 52억원을 투입했으며, 길이 33m에 한 번에 100t가량의 쓰레기를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진 제공 = 경기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계곡·하천 내 불법시설물을 철거해 도민 품으로 돌려준 경기도가 이번엔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나선다.

경기도는 바다를 끼고 있는 11개 시도 중 열 번째로 해양쓰레기 수거량이 적은 곳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천혜의 보고인 바다가 몸살을 앓고 있다"며 지난 6월부터 '깨끗한 바다 만들기'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해양 쓰레기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 이미 발생한 쓰레기는 적극 수거해 바다 생태계 회복을 노리는 '투트랙' 전략이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해양 쓰레기 발생을 원천 차단하는 특별 단속을 해왔으며, 실제 사업 시행 5개월여 만에 쓰레기 투기를 막기 위한 주민 의식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도는 해양쓰레기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 지난 6월 18일부터 8월까지 평택·안산·시흥·김포·화성시에서 바닷가 불법 행위를 단속해 해수욕장 불법 파라솔, 레저선박 불법 낚시, 불법 어업 등 106건을 적발하고 쓰레기 268t을 처리했다. 연안 주민들도 적극 협조했다.

상당수 주민들은 어항 내 설치된 불법 좌판, 컨테이너 등을 자진 철거하고 취사행위, 쓰레기 투기, 카라반·캠핑카 과다 점유 금지에 동의하며 힘을 실어줬다. 도내 주요 어항 8곳(화성 궁평·전곡·제부·국화항, 안산 탄도·풍도항, 시흥 오이도항, 김포 대명항)에는 단속반 12명이 투입돼 특별단속 체제가 제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매일경제

여세를 몰아 경기도는 2022년까지 바닷가 정비 예산 105억원을 확보해 불법 행위 재발 방지, 불법 행위 정비 우수 시군·어업인 포상, 여름철 바닷가 불법행위 정비 정례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청소 선박인 '경기 청정호'를 내년에 전격 투입해 해양쓰레기 수거 능력을 최대화할 예정이다.

해양환경정보포털에 따르면 경기도는 연안을 낀 전국 11개 시도 중 지난해 해양쓰레기 1483t을 수거해 울산시(1362t)에 이어 두 번째로 수거량이 적다. 경기도는 경기 청정호가 올해 말 진수식을 하고 내년에 투입되면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 청정호는 인양틀(갈퀴), 크레인, 굴착기 등이 장착돼 있어 바닷속 폐어구·어망 인양이 가능하고, 지방 어항 등에 쌓인 퇴적물도 처리 가능하다. 무인 드론을 활용해 생활·해양폐기물 불법 투기를 단속할 수 있고, 경기도 해역 내 침적 폐기물 조사도 가능하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 청정호가 연간 150일 정도 운항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침적 폐기물 100t, 항내 준설·쓰레기 200t을 수거하고, 1000㏊에 대한 침적 폐기물 조사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도 경기도 청소선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쓰레기는 크게 해안에 있는 쓰레기, 부유 쓰레기, 바다 밑 침적 쓰레기로 분류된다"면서 "침적 쓰레기 수거 장비와 쓰레기 운송에 필요한 크레인 장비를 갖춘 청소선은 침적 쓰레기뿐만 아니라 섬 지역 쓰레기 운반도 가능하기 때문에 연안을 깨끗이 하고, 해양생태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경기 청정호'가 내년 투입되면 해안 쓰레기 청소 중심이던 해양쓰레기 수거 방식이 바닷속 침적 쓰레기 수거로 본격 확대된다"면서 "어족 자원 회복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깨끗한 바다 만들기 사업에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6월부터 청정계획·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해 성과를 거뒀다.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