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추미애 아들 군복무 진실공방

[종합] 추미애, `아들휴가` 재차 반박 "거짓 진술한 적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12일 2주차를 맞은 가운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 모씨(27)의 군 휴가 특혜 의혹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야권은 추 장관이 아들의 병가 의혹에 대해 대정부 질문에서 거짓으로 진술했다며 사과를 요청했다. 이에 추 장관은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며 맞섰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추 장관에게 "보좌관과 연락할 수 있는 상황 아니라고 했는데, 검찰 보도자료를 보면 6월14일 병가 연장 보고를 받고 6월21일 보좌관과 연락을 주고 받았다"며 "국회 거짓 진술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사과할 생각 있냐"고 물었다.

이에 추 장관은 "거짓 진술하지 않았다"며 "법령을 위반해 부정한 청탁이나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카카오톡에 이러한 문자가 있다는 것은 휴대폰을 포렌식해 나와서 아는 것이지 기억하지 못한다"며 "그것(문자 내용)을 보면 보좌관에게 번호를 전달했다고 하지만 보시면 '지원장교님'이라고 돼 있다"며 "직접 아는 사람의 번호를 지시 차원에서 보냈다면 '지원장교'나 '대위'라고 돼 있지 '님'자를 안 붙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맥락을 보면 아들과 연락을 취하라고 했지, 보좌관에 제가 지시한 것이 아니다. 보좌관이 스스로 한번 더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상황이라고 답변이 나온다"며 "지시했다면 '지시 이행'했다고 답변이 와야한다. 스스로 요청했다고 답변한 것은 지시를 안 했다는 것을 완벽하게 알 수 있는 문장"이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이번 특혜휴가 논란에 대해 '근무이탈 사건', '서일병 구하기'라고 정의하자 추 장관은 "근무이탈 사건도 아니고 군복무를 다 이행해 굳이 (서씨를) 구할 필요도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과정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미 수사가 종결된 사건 아닌가"라며 반발했고 장제원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거대여당이 야당 의원들 질의응답에 개입한다며 날을 세웠다.

결국 여야 의원들이 여기에 한마디씩 보태며 법사위 국감은 아수라장이 됐다. 계속된 공방에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지금 더 이상 감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면서 "잠시 감사를 중지했다가 오후 2시에 계속하겠다"고 선언했다.

[맹성규 기자 sgmaeng@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