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코로나19 사망자 100만 명인데…유럽은 재봉쇄 놓고 갈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 주요국 일일 확진자 수

올 봄 1차 확산 때보다 더 많아

전 세계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28일 국제통계사이트인 월드오미터 집계에 따르면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는 100만2399명, 누적 확진자 수는 3330만 7178명으로 집계됐다.

중앙일보

지난 25일 프랑스 마르세유 거리로 뛰쳐 나온 자영업자들. 프랑스 보건부가 마르세유 술집과 식당 운영을 금지하자 요식업계 관계자 수천 명이 모여 항의 시위를 열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유럽의 재확산세가 심각하다. 9월 들어 프랑스·스페인 등의 일일 확진자 수 증가가 연일 1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일일 확진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국가는 프랑스다. 프랑스는 지난 24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가 1만 6000명을 넘어섰다. 1차 확산 때 최고치를 기록한 3월의 7000명 수준과 비교하면 2배 이상 급증했다. 누적 확진자 수는 53만 8569명으로, 러시아와 스페인에 이어 유럽 내 세 번째로 많다.

중앙일보

스페인은 8월 말 1만 명대에 올라선 뒤 9월 내내 일일 확진자 수 1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월드오미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은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더니 8월 말 1만 명대로 올라섰다. 9월 초 한 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5만 3000명대를 넘어섰고, 지난 18일에는 일일 확진자 수가 1만2000명에 육박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영국도 9월 들어 꾸준히 하루 30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더니 25일 6800명을 넘었다. 지난 4월 일일 확진자 최고치인 7000명과 맞먹는 수준이다.



유럽, 봉쇄령 두고 반대 시위…“또 경제 봉쇄냐”



이처럼 유럽의 코로나19 재확산이 뚜렷해지고 있지만, 각국의 방역 조치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시민들이 각종 봉쇄 조치에 거세게 저항하면서다. 곳곳에서 일어나는 항의 시위로 방역에 차질이 생기면서 코로나19 확산이 통제 불능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

25일 마르세유에서 열린 시위에서 한 시위 참가자가 "술집과 식당을 구하라"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 남부 도시 마르세유에서는 영업금지령을 놓고 항의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프랑스24에 따르면 지난 25일(현지시간) 마르세유 상사법원 앞에서 열린 대규모 시위를 시작으로, 주말 내내 거리 곳곳에서 집회가 열렸다. 프랑스 보건부가 마르세유의 코로나19 위험 등급을 ‘최고 경계’로 상향하고, 2주간 술집과 식당 영업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하자 열린 시위들이다.

중앙일보

프랑스는 24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가 1만6000명을 넘어서면서 올봄 1차 확산 때 최고치와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월드오미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시위에는 지역 술집과 식당 주인, 호텔업계 관계자 등 수천 명이 모였다. 이들은 프랑스 정부의 방역 지침이 “경제 봉쇄와 다를 바 없다”며“식자재 납품업체, 유통업체까지 파산해 지역 경제가 위험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방정부까지도 반기를 들었다.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결정이라는 이유에서다. 미셸 뤼비올라 마르세유 시장은 트위터를 통해 “중앙정부의 결정은 모욕적”이라며 “마르세유는 정치적 결정의 희생자”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나 프랑스 보건부는 마르세유의 확진자 수가 가장 많아 프랑스 전체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보건부장관은 “힘들겠지만, 반드시 이번 조치가 필요하다”며 강행 의지를 밝혔다. 다만, 방역 조치 시행 날짜를 26일에서 27일 저녁으로 연기했다.



스페인은 지역 차별 논란으로…영국은 ‘노마스크’ 시위



중앙일보

스페인 마드리드의 남부 지역인 발레카스 시민들이 코로나19 이동제한령 조치에 반대하며 공공의료시스템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봉쇄 지역을 둘러싸고 사회적 차별 문제가 불거졌다. 코로나19 발병률이 높은 37개 지역에만 이동제한령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마드리드 주정부는 해당 지역이 스페인 일일 확진자 수의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지역이 빈민가와 이민자 밀집지역이라는 이유로 차별적인 조치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지역 주민들은 27일 마드리드 거리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위를 열고 “왜 부자 동네는 가두지 않느냐”며 이동제한령을 해제하라고 외쳤다.

또 이 지역의 피해가 심각한 건 지방정부의 공공의료 시스템 부실 때문이라며 마드리드 주지사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스페인 보건당국은 이번 조치가 차별적인 것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코로나19 감염자가 줄어들지 않으면 도시 전체가 봉쇄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앙일보

26일 영국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서 이동제한령 반대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고 있다. 경찰은 시위대가 방역 지침을 지키지 않자 해산을 요구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영국은 지난 14일부터 술집과 식당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제한하고 6명 이상 모임을 금지하고 있다. 이 조치는 앞으로 6개월간 이어진다.

그러나 시민들은 “더는 제한조치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런던 시민 수천 명은 26일 트라팔가 광장으로 나와 “자유”를 외치며 봉쇄령 조기 해제를 요구했다. 그러나 시위대는 마스크도 쓰지 않고, 사회적 거리 두기도 지키지 않아 오히려 코로나19 확산 거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