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조국ㆍ김경수 옹호?..."중립 지키겠다"는 조성대 선관위원 후보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인사청문회
"중립 지킬 것" 해명
한국일보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2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받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 열린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는 조 후보자의 과거 정치적 편향 이력이 도마에 올랐다. 조 후보자가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기고문을 통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지사 등 논란이 된 여권 인사를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2010년 터진 '천안함 폭침' 사태를 북한 소행이라고 결론 낸 정부 발표를 부정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은 청문회 초반부터 조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 삼았다. 선거를 중립적으로 관리해야 할 선관위원이 될 자격이 없다며 후보자 사퇴까지 요구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9월 언론 기고문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는 취지로 자녀 특혜 논란에 휩싸여 있던 조 전 장관을 옹호한 조 후보자를 비판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11년 당시 조 후보자가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통과시킨 의원 이름을 SNS에 올리고 ‘심판해야 한다’고 한 사실을 거론했다. 전 의원은 그러면서 “이는 (조 후보자가) 낙선운동을 한 것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크다”면서 후보자 신분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연루돼 재판이 진행 중인 이른바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이 표면 위로 불거진 2018년 4월, SNS에 “드루킹은 악의로 접근한 선거브로커”라며 김 지사를 감싼 발언도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김 지사를 두둔하거나 옹호하고자 함이 아니라 저런 류의 선거운동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 여권 정치인을 지지한 것과 관련해선 “박 전 시장을 존경했다” “여당 지지가 아닌 이인영 의원에 대한 호감 표시였다”고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조 후보자는 2010년 당시 SNS에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진실은 이제 밝혀져야 하지 않아. 친환경 어뢰를 개발했다는 개그 앞의 진실은"이라는 글을 올린 것에 대해선 사과했다. 그는 "제 발언이 (피해자 유족들) 마음에 상처가 됐다면 심히 유감으로 생각하고 사과한다"며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의 의견을 수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의 도덕성 부분과 관련 자녀의 국적법 위반 논란도 불거졌다.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현행법 상 만20세 전 이중국적 취득자의 경우 만22세가 되기 전 국적을 선택해야 하는데도 1996년생인 조 후보자 딸이 아직 국적 선택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국적선택 명령 대상자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최대한 빨리 딸과 상의해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장수현 인턴기자 jangsue0116@gmai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