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美 국방부 장관 "동맹국 GDP 2%까지 국방비 늘려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재선 성공하면 방위비 압박 가속화할 듯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이 동맹국들을 상대로 국방비 지출을 늘릴 것을 촉구했다. 국방비가 국내총생산(GDP)의 최소 2%까지는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아시아경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스퍼 장관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인 랜드연구소 연설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위협을 들며 동맹국들이 국방비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동맹국과 파트너들은 지난 75년간 미국이 관계를 강화하고 국제 규범에 근거한 질서를 통해 헌신한 것을 알아달라"면서 "(동맹국이) 최소한 GDP의 2%까지 국방비를 증액해 국방 관련 역량을 향상해 상호 이익 수호, 안보, 공통의 가치 수호와 같은 공통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동맹국 모두 오늘날 안보 문제를 해결하려면 미래의 도전에 대비할 공동의 책임이 있다"면서 "우리는 현실에 안주할 수 없고, 변화하는 환경 변화를 직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가치와 안보 측면에서 더 큰 위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에스퍼 장관은 간 정책 연구기관인 '애스펀(Aspen) 연구소'가 주최한 화상 안보회의에서 "우리는 공정한 분담금을 2%라고 말해왔다"며 "솔직히 나는 해당 국가가 얼마나 부유한가에 따라 그 이상을 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동맹국을 상대로 방위비 분담을 늘려야 한다고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서 "2% 수준으로 방위비 지출을 늘리기로 한 것도 너무 적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올해 11월 재선에 도전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연임에 성공할 경우 "동맹국에 공정한 방위비를 분담시키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