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때아닌 4대강 공방

"MB정부, 4대강 사업때 홍수 피해 큰 지류 공사 요구 묵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대강 사업 측, 배 다니는 본류 공사만 신경 써"
한국일보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조영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을 진행할 당시 전문가들이 홍수 피해가 큰 지류를 개선하자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본류를 개선하면 지류도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4대강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박창근 가톨릭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11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4대강 사업을 본류에서 했는데, 사업 시점에 본류는 이미 정비가 98% 정도 완료된 안전한 하천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본류는 홍수 피해가 적으니 본류가 아닌) 지류ㆍ지천이나 소하천, 지방천을 공사하자고 했는데, 4대강 사업 추진 측에선 '본류에 제방을 준설하면 지류ㆍ지천에도 홍수 예방 효과가 있다'고 얘기를 했다"며 "그때 시민사회단체가 지류ㆍ지천 사업을 하지 말라고 했지만, 저희는 오히려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대운하를 지으려면, 배가 가려면 큰 강이 있어야 해 큰 강(본류)만 공사한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맞다. 그게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4대강 사업 제외로 섬진강 홍수 났다? 제방 관리 문제"


보 개방을 반대하는 일부 주장에 대해선 "보가 설치되면 물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하천 수위가 오르는 건 당연하다"며 "보는 홍수 위험을 증가시키는 구조물"이라고 반박했다. 오히려 보를 개방하는 게 홍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박 교수는 "보로 인해 수위가 100이 올라갔다고 가정하면, 수문을 많이 열면 수위가 20~30 정도로 줄어든다"며 "수문을 열면 증가된 하천 수위를 조금 낮추는 효과가 있고, 이건 상식"이라고 말했다.

섬진강 홍수 피해는 4대강 사업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라는 미래통합당의 주장에는 "제방 유지ㆍ관리를 잘못해서 발생한 현상"이라고 반박했다.

박 교수는 "지류ㆍ하천 정비사업을 해야 한다는 데 대해선 여야가 공통 의견을 모은 것 같다"며 "상황이 어쨋든 국민을 위해서라도 지류ㆍ지천 사업, 소하천과 같은 홍수에 취약한 하천에 대한 정비사업을 그린뉴딜 사업에 포함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