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성장 가속, 음저협, 수배협 저작권료 분쟁 3중고
수배협, 국내 OTT 콘텐츠 저작권료 배분 방식 불합리 지적
넷플릭스가 매년 수조원을 자체제작 콘텐츠에 투자하며 콘텐츠 시장 경쟁력 박차를 가하고, LG유플러스에 이어 최근 KT에 입점하는 등 성장하는 상황과 반대로 웨이브, 티빙, 왓챠 등 국내 OTT 업체의 가입자들의 증가 추세가 주춤한 가운데 음악, 영화 저작권 모두에서 시비를 겪으며 국내 OTT 업체가 고통을 받고 있다.
수배협은 최근 웨이브, 왓챠, 티빙 등 국내 OTT에서의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영화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저작권료를 배분하는 방식이 불합리하다는 이유로 결정했다.
웨이브, 티빙, 왓챠 국내 OTT 로고 |
수배협 측은 영화 한 편당 IPTV 등은 T VOD 방식으로 건당 3000원이 결제되는데, 국내 OTT S VOD의 경우 편당 100원 이하의 저작권료가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IPTV가 채택하고 있는 T VOD 방식은 영화 한 편을 볼 때마다 건별로 결제가 되지만, 넷플릭스, 티빙, 왓챠, 웨이브 등의 OTT 결제 방식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콘텐츠를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 관람하는 방식이다.
수배협은 영화의 경우 2시간 가량 한 번 관람으로 끝나기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회차 수 비율을 나누는 정산 방식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며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왓챠 측은 이에 대해 수배협이 언급한 건당 3000원은 극장 개봉 후 3개월에서 반년 사이에 IPTV, T VOD 등에 유통되는 초기 시점의 가격이라며 이후 구작으로 로 분류되어 500~1200원 정도로 건별 결제 가격, 판매량이 낮아진 시점에 왓챠 등의 월정액 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시작되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수배협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이외에도 음저협이 현재 OTT 업계가 제안하는 저작권료 0.56%에서 5배 수준의 저작권료를 요구하며 OTT 업체와 음악 저작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기에 토종 OTT 업체들은 현재 해결할 문제를 쌓아두고 있는 상황이다.
SK텔레콤 측이 지난 6일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상반기 웨이브 이용자 추세가 약세를 보였지만, 콘텐츠 강화로 이용자 추이는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3년 유료가입자 500만, 매출 5000억 원 목표를 유지한다고 밝히며 웨이브 키우기에 기업의 역량을 쏟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업계 반응 또한 더러 등장한다.
업계 관계자는 OTT 시장의 미래를 위해 저작권료 등 각종 세부 사항을 법적으로 확실하게 정하고 이에 양쪽 모두가 따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