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무주택자’ 되는 노영민…청 참모진도 권고 이행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방적 권고” 일부는 반발

[경향신문]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충북 청주의 아파트를 매각한 데 이어 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도 이달 중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지난 2일 ‘다주택 보유자인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은 이달 말까지 1채만 남기고 전량 매각하라’고 권고하면서 본인도 청주 아파트를 매각하겠다고 밝혔다가 ‘강남불패 신화를 입증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일 ‘반포 아파트 매각→청주 아파트 매각’ 번복 해프닝까지 겹치면서 고위공직자의 ‘내로남불’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로 부각됐다.

노 실장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하였다”며 “앞으로 저 자신을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달 중 반포 아파트까지 매각하면 무주택자가 된다.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매각하기로 한 것은 부적절한 처신으로 부동산 정책이 불신을 받게 됐기 때문이다. 부동산 민심 악화로 노심초사 중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선 노 실장 사퇴론까지 제기됐다.

노 실장의 ‘강남 아파트’ 논란이 일단락되면서 다주택자인 청와대 다른 비서관급 이상이 ‘이달 말까지 1채만 남기고 처분하라’는 노 실장의 권고를 이행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 중 다주택자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에 아파트 1채씩을 보유 중인 김조원 민정수석을 비롯해 11명이다. 이들 대부분은 노 실장 권고를 이행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참모는 사유재산인 주택 매각을 노 실장이 일방적으로 권고했다고 반발한 것으로 알려져 권고 이행 여부가 주목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공직을 지키든지, 집을 지키든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