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모 벤스케의 그랑 파르티타' 포스터, 서울시향 제공 |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오는 5일 오후 8시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콘서트 '오스모 벤스케의 그랑 파르티타'를 진행한다.
오스모 벤스케 시향 상임지휘자의 지휘로 하이든의 교향곡 94번 '놀람'과 모차르트 세레나데 10번 '그랑 파르티타'가 연주된다.
하이든은 그의 작품에 익살과 해학을 담곤 했는데, '놀람' 교향곡은 그런 하이든의 작곡 성향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느리게 시작한 두 번째 악장에서 갑자기 커다란 팀파니 소리와 함께 여려 화음이 이어진다.
모차르트 세레나데 10번 '그랑 파르티타'는 그의 초기 걸작으로 손꼽힌다.
모음곡, 변주곡을 뜻하는 '파르티타'라는 용어에 크다는 의미의 '그랑'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 작품은 세레나데 중에서는 규모가 큰 편이다. 당시에는 주로 8중주로 세레나데를 작곡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모차르트는 호른, 바셋 호른, 콘트라베이스 등 5∼6개의 악기를 추가하였다.
벤스케 지휘자는 이번 공연에서 제2 클라리넷 파트를 맡아 단원들과 함께 연주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향은 오는 18일, 19일 양일 간 벤스케 지휘자의 지휘 아래 '오스모 벤스케의 말러와 시벨리우스' 공연을 롯데콘서트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등 변수 발생 시 비대면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하여 진행될 수 있다.
이번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콘서트 '오스모 벤스케의 그랑 파르티타'는 서울시향 유튜브와 네이버 TV를 통해 볼 수 있다.
----
서울시향, 5일 무관중 온라인콘서트 '그랑 파르티타' 개최
하이든 교향곡 94번 '놀람', 모차르트 세레나데 10번 '그랑 파르티타' 연주
오는 5일(금) 8시 서울시향 유튜브, 네이버TV를 통해 생중계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