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데이터는 알고있다] 윤미향 파문이 제2의 조국 사태일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론 반응에서 차이 보여

총선이 끝난 뒤 여러 가지 일들이 불거졌지만 단연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논란이 가장 큰 이슈였습니다. 야당의 의혹 제기와 언론의 의혹 보도가 쏟아졌고, 검찰도 움직였습니다.

지난 12일 윤 의원은 자신에 대한 의혹 제기와 관련해 SNS에 "조국 전 법무장관이 생각난다"고 거론했고, 16일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까도 까도 계속되는 의혹이 조국을 생각나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지난해 가을 정국을 흔들었던 ‘조국 사태'의 또 다른 버전이 아니냐는 말이 나왔습니다. 지지와 반대를 놓고 사회를 극단적으로 양분시켰다는 해석이 깔린 표현이었습니다.

확실히 여당에 정치적 부담을 줬다는 점, 의혹 제기 차단에 주력한 당 지도부와 윤 의원에 대한 비판적인 당 일각의 목소리가 상존한다는 점,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는 점, 해명 기자회견을 가졌다는 점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윤미향 파문이 우리 사회를 두 쪽 낼 듯 분열시킨 제2의 조국 사태인지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부정적 여론이란 점은 동일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두 개를 비교합니다. 지난 26일 ‘윤미향 당선인 거취 국민여론' 조사(5월 조사)와 지난해 9월 18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9월 조사)입니다. 9월 조사는 조 전 장관을 임명한 지 열흘가량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5월 조사에서 윤미향 당선인(현재 국회의원 신분)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지는 묻는 질문에 70.4%가 사퇴해야 한다고 밝힌 반면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은 20.4%에 그쳤습니다. 9월 조사에서는 조국 장관(현재는 전 장관) 임명을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묻자 55.5%가 잘못한 일이라고 했고 잘한 일이란 응답은 35.3%에 머물렀습니다. 각각 윤 의원과 조 전 장관에게 불리한 여론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두 조사는 겹칩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미향, 文 지지자·진보성향도 부정평가

그러나 세부적인 모습에선 두 조사의 결이 다릅니다. 먼저 5월 조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 가운데 54.1%가 윤 의원의 사퇴에 찬성했고, 32.1%는 반대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못한다고 평가한 응답자 중에선 사퇴 찬성이 90.7%, 사퇴 반대가 6.8%였죠. 문 대통령 지지 여부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윤 의원의 사퇴 찬성 의견 자체가 더 높은 겁니다.

또 다른 기준으로 찬반 의견을 보겠습니다. 정치성향입니다. 진보성향이라고 밝힌 응답자의 57.1%는 윤 의원의 사퇴를 찬성했고, 35%는 반대했습니다. 보수성향의 응답자 중에서는 찬성이 84.4%, 반대가 13.2%였습니다.

아울러 지지 정당이 통합당인 응답자 중엔 95.8%가 사퇴 찬성이었고, 민주당 지지자 중에서도 사퇴 찬성이 51.2%로 반대(34.7%)보다 높았습니다. 정치성향이나 지지 정당당과 상관없이 사퇴 찬성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습니다.


조국, 보수와 진보 반응 완전히 갈라져

지난해 9월 조사에서는 상황이 달랐습니다. 문 대통령 긍정 평가자 가운데 조국 전 장관 임명을 지지한 비율은 80.4%로 압도적이었던 반면 문 대통령 부정 평가자 중에선 92.5%가 임명이 잘못된 일이라고 답해 완전히 상반된 반응이었습니다.

또 진보 성향 응답자의 64.9%는 임명을 잘한 일로 봤지만, 보수 성향의 76.2%는 잘못된 일로 판단해 역시 의견이 갈라졌습니다. 지지 정당에 따라서도 찬반이 갈려 민주당 지지자는 76.4%가 임명을 잘한 일로, 한국당(통합당 전신) 지지자는 95.8%가 임명을 잘못한 일로 봤습니다.

결국 조 전 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은 문 대통령 지지 여부, 이념 성향과 지지 정당에 따라 완전히 갈라진 겁니다. 반면 윤 의원을 바라보는 여론은 대통령 지지 여부, 이념 성향 등에 따라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전반적으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제2의 조국 사태로 보기 어려워

따라서 여론의 반응, 구체적으로 친여 성향 유권자의 시각이란 측면에서 윤미향 파문을 제2의 조국 사태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단, 작년 9월이나 지금이나 중도 성향의 응답자들은 조 전 장관 문제와 윤 의원 문제에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이 때문에 전체 여론이 부정적으로 흐른 겁니다.

※ 5월 조사는 오마이뉴스 의뢰로 5월 26일 500명을 대상으로 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응답률은 5.5%다. 9월 조사는 지난해 9월 18일 504명을 대상으로 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응답률은 4.2%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상훈 정치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