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중국, 양회 직전에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5년 만기 LPR 각각 3.85·4.65%로 유지

고강도 경기 부양에도 지나친 통화 완화는 경계 해석

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고강도 경기 부양책이 공개될 예정인 양회(兩會) 개막을 앞두고 중국이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중국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충격을 극복하려고 재정·통화 정책을 아우르는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가동하지만 주택 가격 폭등 재현 등 심각한 부작용을 우려해 통화 완화 강도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하려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0일 1년 만기 LPR가 전달과 같은 3.85%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5년 만기 LPR도 4.65%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당초 시장에서는 중국이 이달에도 추가로 LPR를 내릴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그러나 인민은행은 지난 15일 시장의 일반적인 관측과 달리 LPR에 직접 영향을 주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 금리를 2.95%로 동결하면서 LPR 동결을 예고했다.

중국 당국은 경기 안정화를 위해 나라 전체가 진 빚 수준을 나타내는 총부채 비율의 상승을 용인하겠다면서도 통화 완화 강도를 적절 수준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궈수칭 은행보험관리감독관리위원회 주석은 18일 인민은행 내부 회의에서 안정적인 성장 및 고용 안정 유지라는 목표와 금융 위험 방지 및 구조 조정이라는 상반된 정책 목표 사이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민은행은 코로나19 발생 후 지급준비율과 LPR를 잇따라 내리면서 이미 유동성 공급을 크게 늘린 상태다.

1분기 경제성장률이 근 반세기 반에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 직후인 4월 인민은행은 1년 만기 LPR를 최대 폭인 0.20%포인트 내리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 중국 내 위안화 대출은 7조1천억 위안 늘어 증가액이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에 달했다.

다만 전면적인 통화 완화 정책은 식료품 등 생필품 가격 급등, 주택 가격 폭등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에서는 서방 선진국들이 채택한 양적 완화(QE) 방식에 경계심이 큰 편이다.

따라서 올해 중국이 통화 정책보다는 재정 정책에 더욱 무게가 실린 경기 부양 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중국 정부는 22일 개막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재정 적자율, 특별 국채 발행 규모 등 구체적인 경기 부양책을 공개할 예정이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