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고령사회로 접어든 대한민국

접전의 접전 ‘일산벨트’…부동표심·유권자 고령화 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수냐 탈환이냐. 경기 고양의 민심을 두고 여야는 사활을 건 혈투에 들어갔다. 이번 총선에선 부동산 표심과 유권자의 고령화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야는 이른바 ‘일산벨트’라고 불리는 고양 갑·을·병·정에서 늘 엎치락 뒷치락 해왔다. 지난 17대 총선에선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 전신)이 3곳을 잡았다가 다음 18대 총선에선 한나라당(미래통합당 전신)이 4석을 모두 빼앗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지난 19대 총선 이후 심상정 당시 통합진보당(정의당 전신) 의원, 김현미·유은혜 당시 민주통합당(민주당 전신) 의원이 탈환하면서 진보진영의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5월 정부의 창릉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고양의 민심은 다시 출렁이고 있다. 경기 분당에 비교해 상대적인 박탈감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반감이 고조되면서 일산벨트는 수도권의 격전지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주민들의 민심은 크게 엇갈리고 있다. 전날 만난 한 60대 주민은 “이 동네의 집값을 떨어뜨린 당을 찍을 수 없다”며 민주당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탄현동의 28년 토박이라는 50대 주민은 “집값이 내려간 문제가 있긴 하지만 단순히 그 문제로 당을 배신하는 동네는 아니다”라며 “여전히 민주당이 강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치 불신에 따른 ‘무투표’ 가능성도 변수다. 한 30대 주민은 “어느 당이 온다고 해도 부동산 문제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지 않다”며 “누굴 찍어야 할지 모르겠다”며 여야 불신을 드러냈다.

유권자의 고령화도 결과를 좌우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고양 덕양의 경우 60세 이상 인구가 지난 2016년에 비해 3.9%포인트 늘어난 20.7%로 집계됐다. 이현정 기자·김용재 수습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