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4 (금)

문체부 1차관 오영우·환경부 홍정기·중기부 강성천…文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왼쪽부터)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홍정기 환경부 차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3개 부처 차관 및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 차관급 인사와 함께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에 오영우 문체부 기획조정실장(55)을, 환경부 차관에 홍정기 4대강조사평가단장(54),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 강성천 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비서관(56)을 각각 임명했다.


오 신임 문체부 1차관은 대전 서대전고,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레곤대 예술경역학 석사, 고려대 정보경영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34회를 통과해 문체부 정책기획관, 저작권정책관, 해외문화홍보원장 등을 역임했다.


홍 신임 환경부 차관은 충북 운호고,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델라웨어대 석사, 서울대 환경대학원 공학박사를 취득했다. 행시 35회 출신에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장, 물환경정책국장, 자연환경정책실장, 4대강조사평가단장 등을 거쳤다.


강 신임 중기부 차관은 서울 대광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 경제학 석·박사를 졸업했다. 행시 32회 출신에 산업부 산업정책관, 산업정책실장, 통상차관보를 거쳐 현재 청와대 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이문기 현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54)을 임명했다. 이 신임 청장은 서울 대광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34회를 통과하고 국토부 주택정책관, 대변인, 주택토지실장을 역임했다.

아시아경제

(왼쪽부터)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유정열 산업통상비서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회의원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 16일 사퇴한 최강욱 전 공직기강비서관 후임으로 이남구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55)을 임명했다. 수원고, 성균관대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8회를 통과한 뒤 감사원 감찰담당관, IT감사단장, 사회복지감사국장, 공직감찰본부장을 지냈다.


차관 승진으로 공석이 된 산업통상비서관에는 유정열 산자부 산업정책실장(54)이 임명됐다. 배재고, 서울대 항공우주공학 학사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과학기술분야 특채로 입학해 행정학 석사를 취득한 유 비서관은 방위사업청 차장을 거쳐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 등을 역임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